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50% 손절매 조건의 테스트 결과 분석 -2-

by 인터넷떠돌이 2020.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50%의 손절매 조건으로 테스트를 한 결과에서 이걸 바탕으로 한 다른 이전에 하였는 조건과 한번 비교분석을 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테이블 형태로 된 데이터를 어떻게 비교하기 좋은 형태로 다듬는 것인가 하는 것 입니다.

 

먼저 하고자 하는 것으로는 바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기존의 50% 손절매 조건으로 나온 결과를 어떻게 각각의 매도/매수 조건에는 50%라는 이름표를 떼고, 나머지 항목에다가는 붙여주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한다고 말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일단 이전에 계산을 하는데 동원이 된 결과를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나머지 조건은 같기 때문에, 여기서는 하나의 테이블로 만들어 준 다음에, 정렬을 해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50%가 맨 뒤로 갈 수 있도록 오름차순으로 정렬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련의 작업이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정렬이 된 데이터를 행열바꾸기라는 붙여넣기의 옵션을 통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오게 되면, 이제 그래프로 하나하나 그려 주도록 합니다.

 

먼저 해야 하는 일로는 테스트가 끝난 시점에서 Account가 수익을 낸 종목의 갯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다소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마지막 50%에 이르러서는 이익을 보는 종목의 갯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손해를 본 경우-테스트가 끝났을 때ㅔ Account가 죽어서 많이 줄어다고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거의 50%에서 가장 손해량이 손절매의 %가 커지면 커질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나서 거래 자체가 없는 종목의 갯수가 늘어난 탓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위 스클니샷을 보시면 승률이 50%이하인 종목의 갯수도 점점 %가 늘어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알아보고자 해서 그려놓은 그래프는 바로 PV - 포트폴리오 가치를 측정한 결과, 수익이 난 종목의 갯수인데, 이 수치역시 그래프를보면 전체적으로 50%의 손절매 조건에서는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확인하려고 포트폴리오 가치만 이익을 봐서, 현금화가 필요한 종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 종목들에 대해서는 일단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우선, 40%까지는 모르겠지만, 50%에서는 확실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 가치상으로 손해를 본 종목의 갯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일단 다른 매도/매수 룰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손절매의 %가 커지면 커질수록 점점 더 손해보는 종목의 갯수는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