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40% 손절매 조건으로 한 테스트의 결과 분석 -3-

by 인터넷떠돌이 2020. 8.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다 끝내지 못한 내용을 이번 포스팅에서 끝내고 나서, 한번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려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 지난번에 다 올리지 못한 그래프와 테이블의 스크린샷이 올라갑니다.

 

일단 여기서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바로 그래프를 그리기 쉽도록 테이블을 정렬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테스트에서 나온 데이터와 이번 테스트에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 와서, 엑셀의 정렬 기능을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처음으로 그린 그래프를 역시나 Account상으로 나온 이익량에 대해서 비교하는 그래프를 그렸는데, 전체적으로는 일단 %가 커지면 커질수록 점점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무언가 40%에 와서는 약간 다른 것 같은 감도 듭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는 바로, Account상으로 나온 손해에 대해서 그래프를 그려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손절매의 %가 커지면 커질수록 점점 더 손해의 양은 줄어드는 경향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봐야 하는 것으로는 바로 포트폴리오 상으로 나오는 수익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오는 것을 보면, 여기서도 전체적으로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게 정확하게 역비례를 하는 것은 아니라서, 조금은 경향을 눈으로만 파악하기는 난감합니다.

 

그래도 손해를 보는 양에 대해서는 포트폴리오에서도 일단 전체적으로 손절매의 %가 커지면 커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는 할 수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일단은 제대로 결론을 내기 위해서는 각각의 조건별로 증가 감소폭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계산을 하고 나서 평균을 내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무언가 이상하게 나오기는 했습니다. 우선 Account의 이익량이 감소하긴 하는데, 마지막 40%에 가서는 감소는 커녕, 오히려 증가를 하였ㅅ브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는 꾸준히 수익이 감소는 하고 있는데, 이것만 봐서는 30% 선에서 그치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지만, 문제는 Account의 결과 때문에 50% 손절매의 결과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