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10 period 결과의 분석 -3-

by 인터넷떠돌이 2020.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까지 해서 RSI지수와 이동평균선과 표준편차를 기반으로 했는 매도/매수 룰의 결과를 보는데 성공하였습니다만, 아직 남아 있는 룰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져 알아보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도 올리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분석했는 결과를 이 실험노트에 해당하는 이 블로그에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R지수를 기반으로 했는 계산의 결과를 위 스크린샷에서 보도록 한번 작업을 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특이사항으로 계좌의 단위가 다르다는 것을 먼저 언급하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일단 VR 지수를 이용한 계산의 결과에서 2번과 3번의 결과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나오기는 했습니다만, 진짜 신경써서 봐야 하는 것은 단위입니다. 바로 다른 결과에서는 10만원 단위에서 놀고있느데, 얘네들은 100만원까지 올라간 것 입니다. 즉 30일만에 10만원 넣고서 100만원 단위로 자금이 불어난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3번 조건과 4번 조건을 한번 비교해 보도록 했습니다만, 이 결과 역시나 유의차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는 역시나 100만원을 넘어갈 정도로 자금이 불어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는 마지막 조건과 4번째 조건을 한번 비교해 보았는데 ,여기서까지 와서야 겨우 마지막 조건에서 33만원이 평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것도 절대 적은게 아닌게, 처음에 들어간 금액이 10만원인걸 생각하면 33만원으로 불어난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손절매 횟수를 측정해 보려고 했습니다만, 이게 되지 않았습니다. 어찌된 것인지 이 조건에서는 손절매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속히 이번에는 다음 매도/매수 룰에 해당을 하는 MFI지수를 가지고서 계산한 결과를 가지고서 계좌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했습니다.

 

여기서도 통계처리를 위해서 F검정을 먼저 해서 등분산 여부를 알아보고, 그 다음에 T 검정을 했습니다만, 유의차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기서도 역시 10만원 넣고서 30일이 지난 다음에 100만원 넘게 자본금이 불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나서 다음 조건에서 하번 유의차 검정을 해 보기는 보았습니다만, 여기서도 그렇게 좋은 결과는 나오지 않고, 대신 여전히 100만원을 넘어가는 자본금이 최종적으로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조건과 마지막 조건을 비교해서도 여기서도 그렇게 큰 차이는 나오지 않고, 대신 여전히 MFI지수를 기반으로 해서 계산한 결과에서는 계속해서 100만원이 넘는 수익을 남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래라면 손절매 횟수에 대해서는 한번 이야기를 해야만 합니다만, 이것도 이것대로 아닌것이..... 일단 왜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손절매 횟수가 하나도 나오지 않은 것 입니다. 이게 제대로 적시에 주식을 매수해서 더 이상 가격이 떨어지지 않아서 이런 것인지, 코드의 오류인지는 모르겠습니다다만, 이렇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