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투자는 어설프게 하면 망하기 쉽고, 준비를 철저하게 해도 쉽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어려운 일인데, 그런 주식투자를 어느정도는 도와 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 책이 바로 [파이썬과 케라스를 이용한 딥러닝/강화학습 주식투자]라는 책입니다.



다만 이 책이 최첨단 해법 입문서라고 했는 것과는 달리 따라서 실습을 해봤지만, 결코 쉽지는 않았습니다. 첫 단추부터 끼우기가 힘들었다고 해야 할까요? 어느정도는 파이썬을 다루어 봤으며, 딥러닝에 대한 다른 책을 읽어 보아야 할 필요는 있는 책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분석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만드는데, 어떻게 데이터를 준비해야 하며, 어디서 데이터를 얻는지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있는 책이기는 합니다. 지난번의 책이 자동으로 금을 채굴하는 기계나 로봇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었지만, 정작 금맥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지 않았다면, 이번 책은 어디에 금맥이 있을 것인지 추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그렇다고 해도 이 책이 절대 쉽지가 않으며, 이 책에 있는 대로 따라해 본다고 해서 제대로 금맥이 있는 곳을 찾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기는 합니다. 거기다가 한가지 아쉬운 것이라고 하면, 어디까지나 기술적 분석이라고 해서, 증권사에 있는 데이터만 가지고서 판단을 할 뿐, 기본적 분석에 대해서는 한줄의 언급도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주식에 인공지능 투자를 해보고 싶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책이 될 것이며, 이를 계기로 인공지능에 입문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 책에서 나왔는 딥러닝을 주식에 접목시켜 보았어도 그 수익률은 평균적으로 13%인것을 생각해 보면........ 정말로 누군가의 말처럼 주식은 일확천금을 모으기 위한 수단이 아니기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