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읽었는 한빛 미디어의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제목은 머신러닝을 이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 이라고 해야 하는데, 이 책의 이름이 생각외로 길다면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리뷰를 처음에는 과학서적의 리뷰로 해야 하나라고 망설였는데, 결국은 자연과학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고 생각해서 기타 책 리뷰에 넣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우선 이 책의 특징이라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어떻게 프로그램을 짜서 한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어떻게 해야 하는 작업을 알려 주고 있다고 해야 할까요? 책의 상당 부분을 아예 통계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고, 실제로도 상당한 부분을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대해서 평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여기서 '머신러닝'이라는 것은 입력과 출력을 지정해 주어서 알아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는 것 까지는 자동으로 해 주지만, 그 평가는 어디까지나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상당한 통계와 시계열 데이터의 분석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독자들이 '파이썬'이라고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미 알만큼 다 알고 있다고 가정을 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해서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정말로 대충 설명하고 넘어가는 측면이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주식투자에 있어서 인공지능을 적용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입문서'로 정말 훌륭하다고 할 수 있는 책인데, 결국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것 보다, 사람이 직접 판단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많이 다루고 있는 책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