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3번째 패럴렉스 스크롤까지 적용해 본다고 정말 재료준비에만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포스팅 하였는데, 이번에야 말로 3번째 패럴렉스 스크롤 배경을 한번 적용해 보아서, 이게 제대로 작동하는 지를 한번 점검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GameManager.cs 스크립트를 찾아가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일정한 거리를 달리고 나면, 패럴렉스 스크롤 배경을 바꾸어 주던 코드를 잠시 주석처리 합니다.



그리고 3번째 패럴렉스 스크롤만 활성화를 시켜 주도록 합니다.



일단 첫번째 시도입니다. 첫 시도에서는 이상하게 뒤 배경이 너무 크게 생성이 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Scale Height를 각각의 값으로 바꾸어 주는 작업을 시행착오를 거쳐서 바꾸어야 했습니다. 이게 1로 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아예 높이를 1080에 맞추어서 일괄적으로 잘라 놓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화면을 가득 매워 버리는 사태가 벌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번째 옥수수밭의 Scale Height값을 조정해 보았습니다.



이제서야 그런데로 쓸만한 배경이 완성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태양은 아래위로 계속 점멸을 하며, 구름은 거의 흘러가지 않고 고정이 되어 있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알고봤더니 모르고 9999라는 값을 입력해서 고정된 오브젝트 처리를 하였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MinX와 MaxX의 값을 바꾸어 주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위 스크린샷처럼 태양의 경우 MinY와 MaxY의 값을 최대한 오차가 없도록 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다음번 실행에서는 구름은 문제가 없었는데, 태양이 실종된 상황이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옥수수 밭 뒤로 태양이 가려져 버린 상황이 된 것 이였습니다.




이번에는 태양이 MinY와 MaxY값을 조종해서 나타나기는 했는데, 여전히 아래위로 흔들린다고 해야 할까요?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여전해서,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예 위 스크린샷처럼 MinY와 MaxY의 값을 같도록 설정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자 아래위로 태양이 흔들리는 문제는 해결이 되기는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도 태양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문제는 있었습니다. 이를 한번 해결해 보고자 유니티5의 계층뷰에서 태양을 선택한 다음에, 위 스크린샷처럼 X축의 값에 일정한 값을 증가시켜 주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태양의 X축 값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결국 이건 아무래도 스크립트 상의 문제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천상 스크립트를 다시 건드려 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걸 어떻게 건드렸으며, 어디까지 해결을 보는 데 성공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고자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