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Blender 작업

3D 프린터 출력을 위한 mm단위로 blender 설정

by 인터넷떠돌이 2024.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명과학 연구원으로 일을 하면서 blender를 왜 만지느냐 하지만, 의외로 이 blender고 3D 툴이고, 이를 통해서 출력을 위한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실험실 - 연구원이니 실험실에서 일하고 있는데, 일단 일터에서 3D 툴을 이용해서 무언가 할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걸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없다 보니, 제가 맡아서 어떻게 모델링을 하면서 blender가 기본적으로 meter(미터)단위로 되어 있는데, 그걸 mm(밀리미터)단위로 줄이는 작업을 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프로퍼티 윈도우로 가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단 유닛 시스템이 Metric이면서 동시에 스페일이 1로 되어 있는 기본 단위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밀리미터로 바꾸기 위해서 먼저 0.001을 입력해 놓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에 있는 Length도 어떻게 해서 milimiter로 단위를 바꾸어 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했더니, 블렌더에서 원래 있었던 눈금이 밀리미터 단위로 바뀌면서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떻게 변경은 되었지만, 표시를 해야 할 필요성은 있는데.........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뷰포트 오버레이를 가도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시 스케일인데, 이걸 1로 되어 있는 것을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역시 여기도 0.001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어떻게 완성이 되기는 되었는데,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일단 기존의 미터 단위로 나오는 모델이 실제로 밀리미터가 제대로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진짜로 STL파일로 열어서 보내기는 해봐야 하고, 그리고 모델링을 만드는 과정도 많이 어렵기는 어렵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