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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Project Yukkuri Run

물과 육지의 경계가 있는 타일맵 만들기 -2-

by 인터넷떠돌이 2022.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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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포스티에서 무늬를 가지고서 어떻게 하는데 실패를 하였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책을 갈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했으며 어떤 시도를 해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그냥은 어떻게 되지 않아서, 하는 수 없이 이렇게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은 어떻게 새로운 메테리얼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어떻게 새로운 물결 모양을 촘촘하게 만들어 주는데는 성공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는데 성공은 했어도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보면, 육지와 만나는 경계에 있어서는 많이 아쉬운 무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상황을 한번 다른 시도로 해결해 보고자, 이전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평면을 만들어 냈습니다.

 

 

일단 이를 위해서 에디트 모드로 와서, 먼저 섭디비젼으로 평면을 잘게 구역으로 나누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구멍을 뚫어 주도록 합니다.

 

일단 구역을 나누어 주는 것도 그냥 눌러서는 10이 한계인데, 제대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11을 입력해서 정확하게 가로와 세로가 12칸씩 나누어 지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가로 세로 6칸씩 나누어 주는 것으로 일단은 가운데에 구멍을 뚫어서 어떻게 이런 모양을 만들어 주기는 주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이 모퉁이를 둥글게 만들어 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무언가 표면에 상당한 문제가 있는 와중에 어떻게 둥글게 모퉁이를 만드는 데는 성공하기는 성공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하고 나서도, 저렇게 육지랑 만나는 지점의 문제는 그렇게 해결이 되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일단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을 당장은 할 수 없으니, 넘어가서, 다음으로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싶습니다.

 

결국 여기다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새로 섬에 해당하는 오브젝트를 얹지면, 또 모퉁이를 깍아 줘야 하는 문제가 또 마주치게 됩니다. 아무튼 이 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상은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드니, 다시 원래 하던 파일을 불러와서 마무리를 지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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