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테스트를 들어갔지만, 아직 그 결과를 완전히 다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 다루고자 하는 것인데, 1인 개발도 하면서 이런........ 게임 제작만이 개발이 아니기는 아닌데, 참 2개 하는 것만 해도 좀 애를 먹기는 먹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하나 정렬해 보았습니다. 이걸 한꺼번에 그래프로 만드는 것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매수/매도의 룰 단위로 묶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나서 처음으로 만든 것을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RSI지수를 기반으로 한 매수/매도 룰에서는 일정 Account Risk를 넘어가면 오히려 수익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 인데, 여기서는 약간 다른 양상을 조금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VR 지수를 기반으로 한 매수/매도 룰을 한번 이야기 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도 어느 Account Risk를 넘어가면 영 좋지 않기는 않습니다.
MFI지수에서는 정말 1% 아래의 Acocunt Risk에서는 커질수록 증가하다가, 2%를 넘어서는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는 볼린져 밴드를 이용한 매매기법인데, 영 좋지 못한 성능만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어서 한번 다른 지식을 더 쌓아서 무언가를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볼린져 밴드에 Typical price를 이용한 것인데, 이번 경우에는 Account Risk가 커지면 커질 수록 수익은 더 올라가는 경향을 확실하게 보이기는 보입니다.
일단 각 조건별로 가장 좋은 수익을 보여준 조건을 가지고 왔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가 더 좋은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조건이 기존의 1% Account Risk보다 더 좋은 조건을 보여주고 있기는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조건을 가지고서 비교를 해 보니까, 이전보다 더 나은 것을 보여주어서 교체를 합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보고자 하는 것으로는 역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이 매수/매도 조건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게, 거래가 항상 이익을 보는 것도 아니고, 손해볼 확률이 좀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불안 요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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