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300만원에 걸맞는 조건찾기 -5-

by 인터넷떠돌이 2021. 6.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도 어떻게 해서 최적의 조건을 찾아보기 위해서 한번 실험을 하였고, 역시나 그 결과를 비교해야 하는 시간이 찾아오기는 왔습니다. 다만, 그 내용이 너무 길어서 어떻게 한개의 포스팅에 다 올릴 수 없어서 하는 수 없이 두개의 파트로 나누어야 했습니다.

 

일단 이번에는 계산에 들어간 period를 계산해 보기 위해서, 처음부터 15개 분봉을 가지고서 움직이는 등으로 계산을 달리 시작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각각 15, 20, 30, 40의 period로 나누어 주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이 결과를 분석해 주어야 하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일단 하나하나 이렇게 엑셀 파일에서 분석을 들어갔지만, 이것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고, 더 의미가 있도록 하려면, 역시나, 한꺼번에 비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4개의 조건을 한개의 테이블로 정리해 보기는 했습니다. 다만 이 상태에서 한꺼번에 그래프를 그려봐야 보기가 어지러울 뿐이니, 다르게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먼저 RSI를 기반으로 한 매매기법을 살펴볼 차례인데, 여기서는 일단 무슨 뚜렷한 경향이 크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동평균선과 표준편차를 이용한 것을 한번 이용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는 역시나 여기서도 특별한 경향성은 안 보입니다.

 

역시 VR지수를 기반으로 한 매수/매도 룰도 그렇게 period와의 경향성이 확인이 된 것은 1번 조건과 4번뿐, 그렇게 확이이 크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건드려 본 것은 MFI지수인데 ,이 역시 여기서는 그렇게 크게 무언가 나오는 것이 없기는 했습니다. 결국 이대로 그냥 넘어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볼린져 밴드까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이대로는 그렇게 의미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는 없고, 하는 수 없이 더 진행을 해 보아야 합니다. 다만, 이게 포스팅으로 올리기는 쉬워도 어느정도 수작업으로 해야 하는 작업이라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