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결과 분석을 하다가 발견한 문제점

by 인터넷떠돌이 2020.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래라면 1일 1 포스팅의 원칙은 지켜야 하지만,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어떻게 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이번에는 어떻게 문제점을 하나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는 했습니다만, 그게 분량이 좀 많아져서 당분간 포스팅의 홍수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결과를 정리하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은 하나하나 결과를 모아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엑셀 파일에 각각의 매도/매수 룰에서 나온 결과를 모아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렇게 하나하나 비교분석에 필요한 지표들을 하나씩 만들어 주는 것은 좋은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점이 나왔다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어떻게 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계좌도 그렇게 포트폴리오 가치도 그렇고 모두 다 10만원 미만인 종목이 등장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거래에서 손해를 본 것도 아닌데, 어떻게 된 것인지 모두 이익을 보기는 봤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도 모두 손해가 된 것으로 나오는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었습니다.

 

일단 그래프를 보았을 때도 거래에서 손해를 본 경우는 없기는 없었습니다. 그럼 이익금도 남기기는 남겼겠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일단 이렇게 해서 나온 PV그래프 상으로는 이익이긴 합니다만, 이것도 제대로 믿을 수 있는지 아직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PV상으로나 계좌상으로나 손해를 본 종목으로 거론이 되는 종목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여기서는 위 스크린샷 상으로는 어떻게 손해를 본 거래가 없기는 없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어떻게 된 것인지 모르겠습나다만, 그래도 이래저래 손해를 본 것으로 기록이 되기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건 다른 종목도 똑같이 나오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걸 무엇이라고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간에 이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위에서 2종목이 결국에는 문제인 것이 맞는데, 이게 어디서 부터 손을 대야 할지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무언가가 잘못 지표를 계산했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 일단 책임을 물으러 가 보기는 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