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손절매를 위해서 매수가에서 20% 더 떨어지면 손절매를 하라는 조건으로 일단, 테스트를 코스피 806개 종목에서 진행을 하기는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테스트 결과가 모두 나왔으니, 이번에는 그냥 한개의 테스트에서 나온 결과만 가지고 일단 분석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해야 하는 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단 하나하나 폴더에 따로 저장이 되어 있는 결과를 모두 가지고 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가지가지 평가에 필요한 지표를 가지고 오기 위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기는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걸 하나하나 올려서 그래프를 그릴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하나하나 모았는 데이터를 이렇게 정리해 주어서, 일단 이렇게 정리를 한 다음에, 이제 행열 바꾸기 등을 통해서 데이터를 정렬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처음에는 Account상으로 이익, 거래없음, 손해를 본 종목의 갯수를 비교해 봉ㅆ는데, 특이점이 없기는 합니다. 다만 TP를 사용한 Bollinger Band에서는 그나마 나은 결과가 나오기는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포트폴리오 가치상으로 이익인가 손해인가 아니면 아무런 거래가 일어나지 않았는지를 한번 알아보는 작업입니다. 여기서는 Typical Price를 사용한 Bollinger Band에서는 이익본 종목의 갯수가 손해본 종목의 갯수를 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승률이 50% 아래인 종목에 대해서만 일단 숫자를 세어 봤는데, 여기서 하나 알 수 있는 것은 일단 패턴 자체는 크게 변화가 없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Account상으로 이익본 종목과 현금화가 필요한 포트폴리오만 이익인 종목의 갯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으로는 일단 TP를 사용한 Bollinger Band가 특이한 패턴을 계속 여기서도 보여주고 있다는 것 입니다.

 

다음으로 봐야하는 것으로는, 바로 Account의 평균 이익량과 손해량을 비교하는 것인데, 여기서 하나 알 수 있는 것으로는 바로, 여기서도 역시나 손해량이 이익량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 입니다.

 

다만 이 차이는 포트폴리오 가치에서 한번 비교를 해 보았을 때는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개의 테스트 결과만을 한번 분석해 보았는데, 다음 포스팅 부터는 1% 리스크를 가지고서 10% 손절매를 한 결과와 비교분석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