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RSI지수와 새 데이터 분석법 -7-

by 인터넷떠돌이 2020. 4.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RSI수치를 계산하기 위한 period도 가장 짧은 기간인 10 period만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각각의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별로 결과를 따로따로 만들어 놓아서 하나하나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10분봉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에서 얻은 결과를 가지고서 한번 작업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엑셀에다가 하나하나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한번 이익과 손해에 대해서 평균을 비교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역시나 손해의 평균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가 되는데 비해서, 이익의 평균은 꾸준히 감소를 하고 있는 것이 보여집니다.

 

그리고 나서 한번 이익과 손해의 합계에 대해서 비교를 하는 그래프를 그려 보았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이익의 총합은 조건이 더 빡빡해 지면 질수록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되고서도, 손해의 합계는 미미하게 그리고 완만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30분봉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로 어떻게 해서 결과를 모아놓은 다음에, 여기다가 한개의 테이블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먼저 이익과 손해의 평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그래프를 그렸더니, 일단 조건이 더 빡빡해 지면 질수록 이익의 평균은 감소하다가 마지막에 손해의 평균보다 더 낮아지는 현상까지 관측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이익과 손해의 합계에 대해서 한번 비교를 해 보고자 합니다. 여기서는 일단 손해의 합계는 초반에는 일정하다가 나중에 3번 조건 이후로 서서히 증가하다가 마지막에 이익의 합계보다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0분봉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해서 얻은 결과에 대해서 한번 테이블 한개로 정리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 테이블을 기준으로 해서 한번 그래프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익과 손해의 평균을 한번 비교해 보기는 보았습니다만, 일단 여기서는 이익의 평균이 너무나 작아서 손해의 평균과 그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익과 손해의 합계에 대해서 한번 비교하는 그래프를 그려 보았는데, 전체적으로 이익의 합계가 가장 높을 때가 다른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에 비해서 작으며, 그 다음으로 손해의 합계가 증가하는 기울기가 더 가파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10 period에서 각각의 캔들챠트 데이터 베이스 별로 정리를 하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이제 데이터 베이스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는 작업에 들어가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