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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로 머그컵을 만드는 도전-12-

by 인터넷떠돌이 2020.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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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무언가를 하기는 했습니다만, 그게 영 상황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이번에는 어떻게 해서든 펼쳐 보도록 이런저런 시도를 하는 시행착오를 하기 시작했는데, 그 내용을 실험과정을 기록하는 실험노트를 겸해서 한번 올려 보고자 합니다.

 

일단 원래라면 펼쳐져야만 하는 부분을 모두 선택해서 이게 어디서 문제가 나온 것인지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알아봤더니.......

 

어디가 문제인지 와이어 프레임모드로 들어가서 한번 살펴 보았지만, 전혀 알 방법이 없기는 없었습니다. 이래서야 상당히 곤란해 졌습니다.

 

일단 반대쪽에 있는 부분을 선택한 다음에 짚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한번 이중 UV를 제거라는 항목을 눌러 보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4개로 이어진 부분이 1개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되었기 때문에 이게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반대편도 이렇게 4개로 겹쳐져 있던 부분을 어떻게 1개로 줄이는데는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느정도 된것 같기는 했습니다.

 

일단 전체적인 UV 맵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펼쳐졌다고 하기에는 아직은 무언가 많이 부족합니다.

 

일단 A키를 눌러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전체를 모두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를 우클릭해 줍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뜨는 내용처럼 일단 나오는 내용을 가지고서 펼치기를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어떠한 변화가 나오느냐 하면........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한개의 겹치는 것은 완전히 풀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문제는 다른 쪽인데...........

 

여기서도 여러개의 무언가가 겹쳐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걸 한번 제거해 보고자 시행착오일지도 모르지만, 하나 해 보도록 합니다.

 

마우스를 우클릭해서 나온 메뉴를 이용해서, 나오는 내용을 가지고서 이중 UV를 제거하는 메뉴를 선택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어떻게 되느냐 하면...........

 

거리로 UV를 병합이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 내용을 가지고서 한번 병합 거리를 조정해 보도록 합니다. 이게 맞는 것인지 아닌지 슬슬 의문이 듭니다.

 

어찌되었건 간에 일단 4개나 되는 이어져 있는 점을 1개로 줄이기는 줄였습니다. 일단 이게 제대로 한 것이 맞는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되었건 간에, 시행착오라고 생각하고 한번 시도를 계속해서 해볼 생각입니다. 이 결과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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