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머그컵에 겨우겨우 UV grid라는 것을 텍스쳐로 입히는 데는 성공했습니다만, 이게 그렇게 까지 좋은 결과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이렇게 입혔으니 다음 작업으로 UV맵에서 직선화랄까 똑바로 펴는 작업을 해야 했는데, 여기서 부터 상당히 막히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우선 프로퍼티 윈도우록 가서 , 렌치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도록 합니다. 거기서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이 일단 기본적으로 눌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해서 한번 눌러보니, 위 스크린샷어서 보이는 것처럼 무언가 어긋나 보이는 격자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한번 윈도우를 UV Editing으로 만들어 보도록 해야 겠습니다. 여기서 이제 다음의 UV 맵을 조종하는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기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3D 뷰에서 위 아이콘을 누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왔으면, 다음의 단계가...........
위 스크린샷처럼 UV edit에서 나와 있는 머그컵의 표면도 UV grid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한번 한개의 면만 클릭을 하고.......
이러헥 한개의 면만을 3D 뷰에서 한번 클릭을 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왔는 것을 가지고서 한번 L키를 눌러서 분리가 된 면만 선택이 되라고 했더니...........
문제는 전체적인 면다 다 선택이 되어 버리는 현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야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상당히 당혹스럽습니다.
이렇게 해서 UV 맵을 봐도, 모두 다 선택이 되어 버리는 현상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처럼 UV 맵과 3D 물체간의 실시간 연동을 아예 끝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한번 했더니..........
이렇게 해서 한번 3D 뷰에서 한개의 페이스만 선택해 보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서 다음으로 L키를 눌러서 연관이 된 분리된 부분만 선택이 되라고 했지만...........
어떻게 된 것인지 전체가 다 포함이 되어 버리는 현상이 벌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상당히 어려운데, 일단 다음의 작업을 아쉬운데로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일단 UV 맵에서 한개의 모서리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기서 나와있는 것을 가지고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정렬 자동을 걸어보았습니다만,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것인지 저는 모릅니다만, 문제는 이제는 한계에 부딧쳐서 어떻게 해서든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데, 일단 자료를 찾아보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을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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