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2019년 11월 12일 주식 모의투자 실험 - 새로운 실험의 시작

by 인터넷떠돌이 2019.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새로운 실험을 위해서 일단 코스피의 종목만을 골랐는 것을 보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실험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대조군의 상황입니다. 대조군은 기존의 조건 그대로 가는데, 문제는 이번에는 코스피의 종목만 가지고서 한번 가도록 합니다.

 

일단 그럭저럭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매도가 하루안에 들어나기는 일어나서, 어찌어찌 수익을 내는 작업에 들어는 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대조군인 normal인 그룹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 3천원이 넘는 수익을 얻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위 스크린샷에서 나오는 것처럼 이익은 3천원을 넘는데 손해는 그 10배로 나왔다는 것 입니다. 이래서야 수익은 커녕 계속해서 손해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실험군의 상황입니다. 일단 기존에 주석처리가 되어 있었던 종목의 제한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단 다시 살려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기가 중요한데, 일단 기존에는 표준편차에 2배를 곱해서 그 이상의 차이가 나와야 매도/매수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고, 3배가 되면 매도/매수를 하도록 설계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여러가지 사고가 있기는 했습니다만, 실험군을 돌리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일단 실험군에서는 매수도 적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날은 매도가 한건도 실험군에서 일어나지 않아서 수익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잔고를 확인해 보니 약간의 손해를 본 것이 나오는데, 이 손해가 왜 나왔냐 하면.........

 

21주에 대해서는 일단 표준편차가 3배가 아니라 2배로 되어 있을 때 매수가 일어나서, 매수 이후에 가격이 내려가는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실제로 손해의 깊이가, 나와도 다른 종목과는 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뭐랄까요. 휴먼에러가 나와서 생긴 실수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아무튼 간에 실험의 첫 출발부터 무언가 험난해 보이기는 합니다. 일단 계속해서 실험을 이어 나가서,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를 지켜볼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