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 평균회귀 테스트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이제까지 수익이 나온 것이 더 신기한 상황이 벌어졌었는데, 이렇게 이런 상황도 끝이 나 가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간에 일단 계속해서 다음 작업을 이어 가도록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요일인 9월 3 일에 일어난 모의투자 실험에서 나온 결과를 올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한번 9월 3일날 날짜의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communication.txt의 파일을 생성하는 작업이 있음을 잊어 버리면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00만원과 100만원 자본금으로 되어 있는 조건에 각각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돌린 결과, 위 스크린샷과 같이 오후 3시 30분을 지나서, 1000만원 조건에서 다양한 매수 조건이 일어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매도가 얼마나 많이 일어났는지 알아보는 것인데, 이번에도 위 스크린샷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처분하려고 하는 종목에 대해서 지정가로 매도가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하도 많은 거래가 있어서 인지는 몰라도, 위 스크린샷에서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워낙에 많은 양의 미체결 거래가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1000만원 조건에서 3일날인 화요일 하루종일 1만9천원이라는 수익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손해를 보는 거래도 있기는 있었지만, 그걸 감안해도 상당히 큰 이익을 보는 거래가 많이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워낙에 그동안 많은 매수가 일어났기 때문에, 일단 2일 이후의 예수금이 많이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1000만원 조건을 한번 살펴 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100만원 조건에서 얼마나 많은 매수가 일어났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일단 1000만원과는 다르게 자금이 적어서 매수가 훨씬 적게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매도가 일어나긴 일어났는데, 대다수가 사놓은 주식을 매도한 것이 아니라, 이전에 처분하기 위한 주식이 판매가 되면서 일어나는 매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000만원의 거의 1/19 수준인 수익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손해를 보는 거래를 전혀 하지 않은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어째서 인지 이전에 처분하지 못 한 종목들 때문에 발이 묶여 있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상황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다가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2일 이후의 예수금도 -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래서는 상당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프로그램 차제의 문제도 발견이 되었는데, 어찌된 것인지 타인계좌는 사용할 수 없다는 에러가 떠서 프로그램이 그대로 멈추어 버리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내일의 모의투자에서는 이 에러를 해결한 다음에 어떻게 알고리즘 트레이더가 들어가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