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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Project Yukkuri Run

폭탄 폭발씬의 연습 -3-

by 인터넷떠돌이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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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른 것이 아니라, 유투브를 보면서 일단 알아본 폭탄을 블렌더로 만들어서 어떻게 하면 폭발하는 이펙트를 줄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역시 유투브를 보면서 제 스타일은 어째서 그냥 받아적고 다시 실습하는 것이 안이라, 보면서 따라하는 것이 제일 편하고 효율적입니다.

 

먼저 위에서 보이는 숫자 Number를 20으로 했는데, 이게 다 파편의 갯수가 되는 숫자입니다. 그리고 frame Start는 실제 폭발이 시작하는 프레임 - 타이밍이며, 그 다음으로 보이는 것으로 End는 이 폭발이 끝나는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LifeTime인데, 파편이 발생한 다음,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는 200으로 영구적으로 남아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파티클에서 더 내려가서 벨로시티 항목으로 가면, normal에 있는 속도는 파편이 폭발후 날아가는 속도인데, 여기서는 20m/s를 잡아 주었고, 항상 일정하게 터지지 않을 것이기 때무ㅐㄴ에 randomize를 10으로 주었습니다. 그리고 날아가면서 회전을 하라고 rotation을 넣어 주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정말 중요한 폭발하는 효과는 어떻게 주려고 하느냐 하면,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explode라는 모디파이어가 있습니다. 이걸 추가시켜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 파티클이 작동을 하도록 플레이 버튼을 누라게 되면 ,실제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파편이 사방으로 날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 하얀색 구체가 무엇인지 좀 거슬리기는 합니다.

 

다시 파티클 프로퍼티로 가서, 렌더 항목을 그냥 None으로 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저 하얀색 파티클이 더 이상은 나오지 않도록 됩니다.

 

이제 파편이 날리는 것을 어떻게 구현하기는 했는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폭발을 일으키는 불꽃 효과를 구현해야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간단하게 구형으로 나오는 불꽃을 구현해 보고자 합니다.

 

UV구체를 추가했으면, 이 구체를 선택하고 나서, 다음으로 render 프로퍼티로 가서, Bloom이라는 항목을 체크해 주도록 합니다. 이 항목을 체크 했으면 이제 다음으로 가 주도록 합니다.

 

머테리얼 프로퍼티로 가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 새로운 무언가를 추가해서 이제 불꽃의 색상을 만들어 줄 준비를 해 주도록 합니다.

 

먼저 surface를 여기서는 Emission으로 만들어 준 다음에,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색상을 붉은 색으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1단계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다만 여기서 더 이어서 해야 할 일이 있지만, 일단 여기서 한번 끊어주고 나서 다음으로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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