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Project Yukkuri Run

계속해서 진행되는 오프닝 만들기 과정 -2-

by 인터넷떠돌이 2021.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신이 여전히 없는 상황에서도 어떻게 해서든 진도를 나아가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는데, 아무튼 그런 과정을 일단 아주 간략하게 줄여서 어떻게 나타내 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프리펩으로 되어 있는 오브젝트를 배치해서 그 내용까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다만 어떻게 하다보니, 인스펙터에서 작동할 수 있는 버튼을 만드는 것까지 발견했습니다만, 이건 그렇게 효용성이 크지 않다고 생각을 해서, 그냥 넘어가 보고자 합니다.

 

아무튼 이런 식으로 어떻게 해서 대포의 작동을 바꾸는 명령을 내리기는 했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다면 여전히 있습니다. 바로 대포가 전진하는 애니메이션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 입니다.

 

거기다가 순서도 무언가 엉망이 되어서 저렇게 어색해 보이는 그래픽이 완성이 되는 순간이 나오는 것 입니다. 이래서야 이걸 그냥 용인할 수도 없고 해서, 일단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 보도록 합니다.

 

 

이건 어떻게 해서 금방 고치기는 했습니다. 일단 스프라이트 관련된 컴포넌트를 건드려 주는 것으로 가능하기는 했는데, 문제는 바로 다음 입니다.

 

유니티에서 플레이 버튼이 작동되고 나서, 무대 뒤에서 부터 대포가 전진을 하는데, 바퀴가 일단 움직이는데, 이게 정지 애니메이션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 입니다.

 

이게 일단 여러개의 문제가 겹쳐 있었습니다만, 문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으로 해야 할 것으로는 해당하는 메서드가 여러번이 아니라 한번만 실행이 되도록 어떻게 고쳐야 했으며..........

 

이렇게 해서 어떻게 대포가 제 위치에 오면 정지를 하고, 대포가 발사되는 것 까지 어떻게 완성을 하기는 했습니다. 다만 이렇게 오는데 상당한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이제 윳쿠리 - 느긋이를 배치하도록 해야 하는데, 일단 각각의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다른 것 때문에, 어째서 인지 다들 다른 Y축 좌표값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단 일렬로 배치해 보기는 했는데, 어딘가 좀 혼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배치를 달리 해 보도록 합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은 X축의 좌표도 다르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은 해결이 되었고, 이제 남은 것은 대포알의 구현과 추가 애니메이션이 가미 되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단 다시금 깊은 잠수를 해야 하며.......... 데이터가 확보되는 대로 포스트를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