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다시한번 알아보는 매수/매도 룰 -10-

by 인터넷떠돌이 2021.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래저래 사정이 있어서 어떻게 데이터의 분석내용을 이제서야 일부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우선 어떻게 비교 분석을 해야 할지 몰라서 헤메이기는 했는데, 그래도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한번 올려 보고자 이번 포스팅을 만들었습니다.

 

먼저 period별로 각각의 종목별, 그리고 나서 컨디션별로 결과를 분류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그래프를 그리니, 너무 그래프가 어지러워서 어떻게 한눈에 파악하기 힘든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거 각각의 컨디션 별로 종목들을 묵었고, 그 종목들은 period별로 각각의 결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엑셀의 정렬 기능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먼저 stockcode를 1차로 올림차순하고, 그 다음에 condition별로 2차 기준으로 올림차순 해 주도록 합니다.

 

가장 크게는 매수/매도 메서드 별로 정렬을 해서, 이렇게 RSI기반 매수/매도 룰에서 condition1번이라고 가장 널널한 조건에서 어떻게 변하는지를 그래프로 그려 보았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저점을 찍는데, 무언가 period가 딱히 역할을 하지 않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조금 더 빡빡한 조건을 RSI에 적용했을 경우에는....... 여깃거도 그렇게 무슨 상관 관계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3번째 조건을 ㄱ적용했을 때는, 일단 여기서도 종목벼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가장 빡빡한 조건에 까지 가서도, 제대로 무언가가 잘 나오지 않는 상황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일단 RSI에서는 그렇게 상관관계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두번째 매수/매도 룰인 이동평균선과 표준편차를 이용한 작업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기 위해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위 스크린샷에서 나온 것처럼 우선 condition을 위주로 1차로 정렬을 하고, 그 다음에 stockcode를 2차 기준으로 해서 정렬해 보았습니다.

 

먼저 표준편차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않은 채로 작업한 내용입니다. 여기서는 전체적으로 30period로 갈수록 줄어드는 것 같은데, 이 이상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표준편차에 2배수를 곱해주는 조건인데, 여기서도 그렇게 특별한 패턴은 없어 보이기는 합니다. 단지 종목별로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만, 일단 여기서 포스팅을 한번 끊도록 하며, 나머지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야 하는데, 무언가..... 제 예상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