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다시한번 알아보는 매수/매도 룰 -11-

by 인터넷떠돌이 2021.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었는데, 제대로 다 분석하지 않고 중간에 멈추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해 보아야 하는 것으로는 남아 있는 매수/매도 룰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기는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 과정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이동평균선을 사용한 다음의 계산에서, 여기서는 특이점이 나온 것이 어째서 매수이후에 상승한 정도가 더 크고, 하락한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다만, 거래도 거의 일어나지 않는 상황임은 정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표준편차에 4배수를 해주는 경우에 와서는 제대로 거래가 없는 아주 뭐한 경우를 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따지기는 무리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VR지수를 기본으로 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아야 하는데,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떻게 데이터를 먼저 period별로 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엑셀에 있는 정렬 기능을 사용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첫번째 기준으로는 condition을 기준으로 하고, 다음으로는 stockcode를 기준으로 해서 정렬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그래프를 그리기 좋은 형태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VR지수를 기본으로 해서 나오는 결과를 두고서,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일단은 어느정도 30period로 가면 매수 이후 감소하는 경우가 적다 = 제대로 저점을 잡은 것으로 보이나, 종목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더 빡빡한 조건에서는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도 30period로 가서 저점을 더 잘 찍는 경향이 있는 듯 하나, 문제는 모든 종목이 이렇지도 않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봐야 하는 것으로는 더 엄격하게 따지는 조건으로 가서 어덯게 변하는지 봤는데, 여기서도 무언가가 혼란스럽기는 매 한가지 입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가장 빡빡한 조건에서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VR지수까지 어떻게 살펴보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다 끝난 것이 아니기는 아닙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해야 할 것으로는 다른 매수/매도 방법에서는 어떤지 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