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다시한번 들어가는 데이터 분석-6-

by 인터넷떠돌이 2020.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도 역시나 지난번에 이어서 계속해서 나왔는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움직여 볼까 합니다. 일단 다소 지루한 감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래도 일단 이 내용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험노트에 해당하는 이 블로그에 포스팅 형식으로 올려 보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3번째 조건에 대해서 한번 bottom 10을 지정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Account를 기준으로 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F 검정 결과 양측검정 P 값이 유의수준 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등분산이 성립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해서 다음의 T 검정을 받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T 검정을 받아보았더니, 여기서는 어떻게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결국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는 Account Risk가 어떤 상황인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는 4번째 조건에 대해서 이제 알아보기 위해서 데이터를 정리하고, 여기서 Account를 가지고서 범위를 지정해서 통계적인 처리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F 검정을 받아본 결과 확실하게 등분산이 성립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이걸 바탕으로 해서 다음의 T 검정을 준비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유의차가 있는 가운데, 어떻게 변동 Account Risk가 더 많은 수익을 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첫 통계학적 처리가 끝났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이 승률이 차이가 나는지 아닌지 한번 알아보기 위한 작업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일단 번위부터 지정을 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나온 F 검정 결과를 보면, 확실하게 여기서는 등분산이 성립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의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계좌와는 다르게 여기서 나오는 결과를 보면, 승률에 있어서는 여기서도 전혀 유의차를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이걸 어떻게 더는 생각할 것도 없이 일단여기서 끝내고, 다음 조건을 한번 살펴보러 가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