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잠시 테이블을 만드는 단계에서 부터 오류가 있어서 다시 작업을 해야 했다는 것을 언급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시금 테이블을 MFI의 5번 조건부터 4개를 추가시키는 것을 시작으로 해서 작업을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이번에야 말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 제대로 된 데이터를 가지고 와서, 테이블을 작성해 주도록 합니다. 이제 엑셀의 기본 기능에 있는 정렬 기능을 사용할 차례입니다.

 

그렇게 해서 정렬 기준으로 이익의 평균을 다시 지정을 했으며, 여기서 정렬 순서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해 보도록 했습니다. 이제 그래프를 그릴 시간입니다.

 

 

먼저 이익과 손해의 평균에대해서 그래프를 그려 보았더니, 여기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MFI지수가 가장 좋은 결과를 낸 결과마져도 그렇게 좋은 성능을 보이지 않았으며, 그 다음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상위 5개의 메서드는 그다지 바뀌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익과 손해의 합계에 대해서 한번 보도록 했는데, 여기서는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일단 지난번의 그래프와 그렇게 큰 차이가 없다는 정도 입니다.

 

그리고 나서 이익과 손해를 본 종목의 갯수에 대해서 한번 비교하는 그래프를 그려 보았습니다. 여기서도 그렇게 까지 큰 차이점은 이전의 방법과 나오지 않았습니다.

 

결국 5개의 매도/매수 룰을 지정하는 방법은 이전과 그렇게 큰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것만 가지고는 바로 모의투자에 들어갈 것이 아니라, Position Sizing이라고 해서 어느 종목에 얼마나 분산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