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하다가 UV맵이 이미 전개되어 있는 것이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서 하는 수 없이 다시금 머그컵을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야 했는데, 그렇게 만들고 나서 이제부터 이어지는 작업을 다시금 포스팅에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키패드에서 1번 키를 눌러서 나온 시점에서 일련의 페이스들을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선택이 되었으면, 이제 shift + d를 눌러서 복사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처럼 이동 커서를 선택해서 이동을 시켜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선택된 페이스들이 머그컵에서 그냥 분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복사된 페이스들이 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윈도우를 2등분해서, 나오는 우측의 윈도우를 아예 UV 에디팅으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바뀌었으면, 한번 UV맵을 보도록 합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것에 비해서 상당히 작은 UV맵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UV 맵을 보도록 합니다. 일단 여기서 나오는 것을 봐서는 그냥은 답이 없고, 이제는 투구모양의 벡터 그래픽을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투구보양의 아이콘을 그대로 가지고 오는데는 성공적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런다고 해서 바로 따로 떨어져 나온 페이스에 이 투구모양이 새겨지지는 않았습니다.

 

아무튼 작업은 작업이고 시도는 시도이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단, UV맵핑 메뉴를 U키를 눌러서 불러 오도록 하고, 펼치기를 선택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는 것으로 유튜브 강좌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UV맵 자체는 제대로 펼쳐진 것 같기는 합니다. 다만 이렇다고 해서, 아직은 바로 저 투구가 새겨지지 않았습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의 텍스쳐 메뉴를 프로퍼티 윈도우에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없던 노드를 생성해서 표면을 생성해 주도록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해도 셰이딩 윈도우로 가서 무언가를 하려고 해도 계속해서 벽에 부딪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아무래도 어딘가가 잘못된 것인데, 지금으로서는 그걸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간에 이건 이것이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한번 끊어주고, 다음 포스팅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서 어떻게 올리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