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래저래 헤메이고 있었지만, 그래도 어떻게 해서 블렌더로 3차원 물체를 일단 무식하게라도 만들어 보자는 시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저는 여기 오픈소스로 뚝딱뚝딱이라는 곳에서 있는 강좌를 보면서 따라하는 중 입니다. 다만 여기서는 블렌더 2.6을 기준으로 되어 있기 대문에 이래저래 다소 메뉴등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조금은 헤메이고 있는 중 입니다.

 

일단 먼저 해야 할 것은, 각각의 화면 모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인터넷상에 있는 블렌더의 공식 매뉴얼에서 가지고 온 내용입니다.

 

먼저 3D 뷰 상태에서 숫자키 5번을 키패드에서 눌러서 위 스크린샷처럼 사용자 정사법형태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머그컵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에 들어가 봅니다.

 

다음으로는 뷰 매뉴를 열어서 알 수 있듯이 뷰포트에서 키패드 1번을 눌러서 앞쪽을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왜 이렇게 하느냐 하면, 바로 배경이 될 머그컵 사진을 가져오기 위해서 입니다.

 

여기서 부터 블렌더 2.6과 달라서 많이 헤메이게 되었는데,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추가에 있는 이미지 메뉴에서 배경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메라 위에서 내려다 보는 상태로 되어 있는데, 머그컵의 사진을 배경으로 가지고 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작업이 일단락 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추가 메뉴에서 원통인 실린더를 불러 오도록 합니다. 일단 불러만 오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놓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메뉴중에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원통의 크기를 조절하는데, 좌우 대칭으로 움직여서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어떻게 머그컵에 맞출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Tab키를 눌러서 위 스크린샷과 같은 메뉴를 불러 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 선택할 것은 와이어 프레임을 선택해 줍니다.

 

와이어 프레임을 선택하게 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뭐랄까 가로로 된 와이어를 추가한다고 해야 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작업을 하기 전에 위 스크린샷처럼 블렌더 전체화면에서 에디트 모드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일단 바꾸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세세한 작업이 가능해 집니다.

 

먼저 Ctrl + R을 눌러서 먼저 가로로 된 와이어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일단 세로인지 가로인지만 결정할 수 있는데, 일단은 가로로 결정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선택 할 수 있는 마우스 커서로 한 다음에, 방금 추가한 와이어 전체를 드레그 해서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왜 이렇게 하느냐 하면........ 이후에 G키를 누르고 Z키를 누르면 상하로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드레그해서 선택한 다음에, 그냥 G키만 누르게 되면, 위 GIF파일처럼 자유자재로 변형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게 모든 것이 아니라 아직 일련의 포스팅 꺼리가 남아는 있습니다만, 일단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게 되었으니, 여기서 한번 끊고,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