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래저래 다들 즐거운 성탄절인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저는 이 블렌더에서 전자책으로 구매한 자습서와 실제로 나오는 책의 내용이 달라서 이래저래 애를 먹고 있는 중 입니다. 일단 그렇다고 해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3차원 물체를 안 보이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일단 먼저 언급을 하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물체를 정말로 정밀하게 움직이거나 스케일링하거나 회전을 시키기 위해서는 N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사이드 메뉴에서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변환-transformation이라는 항목에서 일일히 지정하면 되기는 됩니다.

이제 슬슬 오브젝트를 감추기 위해서 먼저 모드를 오브젝트 모드에서 에디트 모드로 바꾸어 주도록 해 봅니다. 이렇게 하면 큐브가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기존에는 매끈하게만 보였던 큐브에 꼭지점과 선이 강조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게 단순한 강조가 아니라 이제는 선택이 가능하게 되는 것 입니다.

실제로 꼭지점 하나만 선택한 다음에 키보드의 H키를 누르게 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연관된 선 3개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짜로 사라진 것은 아니고 그냥 안 보이게 된 것 뿐입니다.

 

 

책에서는 Shift H키라고 되어 있었지만, 실제로는 이렇게 해서 작동이 되지 않았고 Alt + H키를 눌러서야 감추어 졌던 점과 연관된 선과 면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다량의 오브젝트 중에서 선택한 오브젝트만 남기고 나머지 오브젝트를 감추는 작업에 대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오브젝트 여러개를 만들어 줍니다.

에디트 모드에 들어가서, 선택한 두개의 상자만 남기고 나머지 한개의 기울어진 상자만 사라지게 만들기 위해서 전자책에 있던 내용대로 키패드의 /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사라지지는 않았고, 위 스크린샷에서 나오는 것처럼 일단 보는 시점이 약간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알고보니 블렌더가 2.8 버젼으로 바뀌면서 그전에 있던 하이드 키가 기능이 바뀌었고, 그냥 위 카메라를 로컬로 바꾸어 주는 작업만을 하는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로컬 카메라에서 빠져 나와서, 이번에는 Shift + H 키를 누르도록 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이제서야 선택된 오브젝트만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이렇게 감추는 것 까지는 성공을 했는데, 문제는 너무 과거와 현재가 달라서, 어떻게 다른 손을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이것 때문에 잠시 늦춰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건 그것이고, 계속해서 작업은 작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