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계속해서 블렌더의 사용법을 익히는 중인데, 이번에는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기본적인 사용하는 방법중에 화면이동과 확대 축소에 대한 것 입니다. 물론 이걸 정확하게 몰라도 되기는 될 수 있지만, 그래도 몰라서 발생하는 조작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한번 익히기는 익혀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조작을 위해서 한번 큐브를 생성한 다음에, 중앙에서 떨어트려서, 3D 커서가 가운데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일단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다음에, 이리저리 이동을 하면, 위 Gif파일의 내용과 같이 화면이 빙글빙글 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만들어 놓은 큐브를 선택한 다음에 키패트의 . 버튼을 누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 선택한 물체가 확대가 되는 것을 우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떤 변화가 나오는 가 했더니,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르고 돌려보면, 이전과는 다르게 선택한 물체를 중심으로 해서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것인데, 화면을 이동하기 위해서 Shift + F 키를 눌러서 플라이트 모드로 들어가도 되지만, 그거보다 더 간단한 방법이 그냥 Shift키를 누르고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다음에, 마우스를 움직이면 이번에는 회전하지 않고 화면이 이리저리 이동하는 Panning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많이 쓰이게 될 기능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기고 이번 포스팅에서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인데, 일단 마우스의 가운데 휠을 그냥 굴리면, 위 Gif와 같이 상당히 거칠어 보이는 급작스러운 확대/축소가 일어납니다.

이번에는 Ctrl 키를 우른 다음에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를 상하로 움직이면 정밀한 확대/축소라고 해야 할까요? 상당히 세세한 컨트롤이 가능해 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Ctrl키를 누른 다음에 마우스 휠을 굴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이것만 조심하면 상당히 중요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