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뜻박의 복병인 메모리 부족을 만났습니다.

by 인터넷떠돌이 2019.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서 데이터가 저장이 되지 않고 날려먹은 평균회귀 테스트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다시 발생한 것이 있는데, 일단 평균회귀 테스트가 시간이 오래 걸려서 성공했고, 또 결과가 되는 파일도 많이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이 텍스트 파일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서, 그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합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정말 긴 시간-18시간이나 걸려서 어떻게 1차 평균회귀 테스트가 코스피에서 끝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생성된 txt파일을 한번 확인해 보니까, 제대로 내용이 있는 텍스트 파일로 생성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제대로 데이터를 키움증권 서버로 부터 얻어오지 못해서 드롭이 된 종목이 상당히 많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종목코드에 탈락한 종목의 코드를 넣어 주도록 해서, 2차 평균회귀 테스트를 돌리도록 해 봅니다. 일단 이번 작업에 있어서 미리미리 이전의 데이터는 백업해 주었습니다.

 

 

일단 2시간 걸려셔 탈락한 종목에 대해서 평균회귀를 추가로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나오는 결과가 어떤가 했더니........

일단 탈락한 종목의 코드 숫자는 절반으로 줄어든 것 같은 감이 있기는 있습니다만, 문제는 그래도 여전히 많이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단 결과로 나온 텍스트 파일을 복사해서 또 다른 폴더에다가 저장을 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결과가 2차로 나왔으며, 이제 다음으로 또 탈락한 종목의 평균회귀 테스트를 다시 하도록 해 봅니다.

기존에 있는 탈락한 종목 리스트는 지우고, 거기에 있는 종목의 리스트를 모두 새로운 종목코드 리스트로 옮기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3차 평균회귀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그렇게 해서 3차 평균회귀 테스트를 해서 모든 결과를 이번에는 정말 빠르게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아무래도 1번의 평균회귀 테스트에서 여러번의 정보를 요구하기 보다는..........이렇게 여러번 요청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탈락한 종목이 없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제 남은 종목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코스피의 모든 종목에 대해서 결과를 다 가지고 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낫허 다음으로 이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보기 위해서, 한번 위 스크린샷과 같이 폴더를 지정해 놓은 다음에, 텍스트 파일의 결과가 평균회귀를 다시 돌릴 때 마다 리셋이 되거나 그런 것은 없어 보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냥 3차 까지 시도한 결과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존에 있던 4등급 결과를 얻지 않기 위해서 한번 코드를 변경해서 시도를 했습니다만, 여전히 메모리-RAM이 부족하다고 나오면서 컴퓨터가 얼어붙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허스트 지수에서 positive인 결과를 아예 제거하고서 한번 작업을 해 보았지만, 여기서도 메모리 부족을 일으키면서 컴퓨터가 다운이 되어 버리는 현상이 관측이 되었습니다. 이래서야 새로운 복병을 만나서 다시금 발목이 잡히는 결과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