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서 studio 4 Prime의 실습이 많이 늦어졌습니다만, 그래도 짬을 내어서 했으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그램 내에서 드럼을 사용, 간단한 리듬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실습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련된 내용을 한번 올려 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끝낸 부분부터 이어서 하자면, 먼저 2초간의 한개의 리전안에 C1 노트-음표를 4개 배치해서 4박자를 만들었다면, 거기에 2개의 C#1 노트를 배치해서 한번 변화를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F#1 에 노트-음표를 배치해 두도록 합니다. 일단 드럼에서 기억해야 할 부분이라면 부분인게, 음표에 #이 붙으면 북이 아닌 다른 것을 때려서 소리를 낸다는 정도만 일단 기억해 두도록 합니다.

 

이제 한개의 리전을 복사하기 위해서 기존의 방법처럼 Ctrl + C와 Ctrl + V를 사용해도 되지만, 위 스크린샷처럼 리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Duplicate라는 명령어를 이용해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리젼이 4개가 되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했더니, 위 스크린샷과 같이 전체적인 길이가 총 4초 정도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한번 변화를 줘 보기 위해서 먼저 위 스크린샷처럼 노트-음표를 배치하는 윈도우에서 마우스를 이용, 화살표 커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일단 첫 노트를 위 스크린샷과 같이 C#2로 올려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 상당히 큰 변화가 일어나기는 일어납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기존에는 규칙적으로 움직이는 박자에다가 한번 새로운 노트를 하나 더 추가해 주는 식으로 변화를 주도록 합니다. 처음 했을 때는 이게 뭔 차이가 있는가 싶었지만, 실제로 해보면 큰 차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드레그를 해서 리젼 4개를 모두 선택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한 다음에는 이제 한개의 리젼으로 합치기 위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합치는방법은 위 스크린샷에서 나와 있는 것처럼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에, Event를 열어서 Merge Events라는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하는 식으로 먼저 1개의 리젼으로 통합한 다음 다시 복사를 하는 방법으로 이제 음악의 길이를 9초까지 늘려 주도록 합니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하는 Studio 4 Prime의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Time zoom이라는 메뉴를 누르게 되면, 확대 축소라고 해야 할까요? 시간 스케일의 변형이 가능해 지는데, 곡의 길이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더 축소시켜야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맨 마지막 리젼의 맨 마지막 소절에는 위 스크린샷처럼 아주 간단하게 노트하나만 빼는 식으로 변화를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런 변화 귀에 듣기에 무슨 차이가 있는가 싶은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상당한 변화를 줄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드럼으로 일단 작업을 하는 실습을 여기까지 했으며, 좀더 진도를 나가면, 그 내용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