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의 체감상으로는 한달을 버텨온 이 매수가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 한번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시도를 했고, 그 결과가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그래서 제 프로그램이 드디어 매수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를 이번 포스팅에서 올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계속해서 어째서 인지 매수 결정이 나오지 않자, 이번에는 한번 11일날 모의투자에 들어가서 나온 데이터 베이스의 현재가를 한번 실험을 위해서 살짝 조작해 보도록 합니다.

 

120분봉에 대항하는 열에 대해서 아예 기존의 현재가에서 10배 더 올려서 무조건 현재가가 평균에 비해서 1/10수준으로 나온다 = 매수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어찌된 것인지 계속해서 관망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제대로 된 액션을 취할 수 없기는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 Average_returning에 가서, 위 스크린샷처럼 아예 지정을 해서, 여기서도 매수 결정이 나오지 않고 관망이라는 결정이 나오는지 살펴 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위 스크린샷처럼 매수 결정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생각을 해 보면, 이걸 뭐라고 해야 할까요? 이상하게 어디서 문제가 된 것이어서 계속 관망만이 나오는 것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위 스크린샷처럼 자식 프로세스라고 해야할까요? Average_returning에 전달이 되는 데이터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한번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그 결과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문제점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동그라미를 친 곳에서는 원래 예수금이 들어가 있어야 하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0원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로그를 확인해 보니까, 위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것처럼 어찌된 것인지 예수금이 0원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한 것은, kiwoom.py로 가서, 한번 위 스크린샷처럼 원래는 d+2 추정예수금 이라고 해서, 2일 후 추정이 되는 예수금이 와야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어찌된 것인지 0원으로 나오는 것이어서, 이번에는 '예수금'으로 바꾸어서 적용을 하고자 합니다.

 

이제서야 모의투자로 들여놓았는 금액인 100만원이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금이 제대로 나온다고 해도, 매수 결정이 나오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지만........

 

이제서야 제대로 된 매수 결정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무슨 이유에서 인지 제대로 금액이 나왔는 d+2 추정 예수금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 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Average_returing.py에 가는 정보 역시도 제대로 100만원이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실제로 모의투자에 들어가서 제대로 매수 결정을 내기는 내는 것인지 한번 알아볼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