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결과를 받는 디코딩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가 싶어서, 한번 관련된 코드를 고쳐 보고 나서 목요일 주식시장에 모의투자를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생각만큼 일이 잘 풀리지 않았고, 그 결과를 이번 포스팅에 올려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한번 기존에 어떻게 매수결정을 내릴 수 있었는 pytrader4.py와 새로 만들어 놓았는 py파일을 한번 비교해서 어디가 달라져서 이런 일이 생긴 것인지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렇게 해서 위에서는 폴더 경로에 있는 대문자가 달라진 것으로 보이기는 했는데, 실제로 확인을 해보니,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렇게 del 명령어가 한번 메모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적이 있는데, 이것도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찾아낸 것이, 위 스크린샷과 같이 기존에 있던 decode()라는 명령어를 바꾼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가 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걸 예전의 것으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이게 제대로 적용이 되는 지를 확인해 보아야 하기 때문에,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pytrader.py를 이용해서 하나하나 종목의 1분봉 차트를 가지고 오도록 해 봅니다.

 

그리고 나서 주요 명령어가 들어가 있는 communication.txt에 가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한번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바꾸어서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일단 첫번째로 찍었는 종목인 코오롱의 우선주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제가 사용하고 있는 120분봉 이동 평균선에 비해서 대다수가 판매 시그널을 보내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부 구간은 매수를 하는 것이 유리해 보이는 구간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동평균선이랑 다른 것에 대해서 한번 알아본 정보인데,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동평균선 간에 차이는 그렇게 까지 크지 않다고.........는 않지만, 특별한 정보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지목한 종목인 현대차2B의 우선주입니다. 이 종목 역시 대다수의 분봉이 이동평균선 위에 있어서 매도에 좋은 시점인것 같아 보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매수를 할 좋은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3번째로 지목된 종목인 삼영화학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위 스크린샷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매수의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매도할 기회 역시 있어 보입니다.

 

결론은 위 스크린샷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매수/매도의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닌데, 제 알고리즘 주식투자자는 이상하게 관망만을 하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야 이건 뭐라고 할 수도 없는데, 아무튼 간에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거쳐서 이 에러를 잡아내고 말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