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간 시간이 흘러서 주식 시장에서는 새로운 데이터가 나오는 타이밍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11월 5일부터 11월 8일까지의 AJ렌터카의 일일 주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번 테스트를 하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지 못한 트러블이 발생하는 바람에 이래저래 많은 시간이 걸렸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먼저 11월 5일부터 11월 8일까지의 주가 데이터 차트입니다. 여기서는 시가, 고가, 저가, 종가, 거래량, 기관 순매수량, 외국인 순매수량으로 차트 데이터를 가지고 왔습니다.



지난번에 42.9%의 수익을 낸 모델을 가지고서 한번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기간도 정해 주도록 합니다.



그런데 처음 돌렸을 때 에러가 났습니다. 여기서 나온 에러는 csv 파일에 담겨져 있는 데이터에 에러가 있었기 때문인데, 실수로 삭제하지 않은 칼럼이 있어서 생긴 에러였습니다. 그래서 이 에러를 수정하고 나서, 한번 더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그런데 또 다른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에러는 어디가 문제인가 해서 보니, 이 단계에서는 몰라서 많이 당황스러웠고, 이게 무얼 의미하는 에러인지는 몰랐습니다. 일단 Dimension 1 in both shapes...... 라는 에러라는 것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기간이 잘못 지정이 된 것인가 싶이서 4일로 되어 있던 시작일을 5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모델을 지정하는 경로에 /이 있어서 문제인가 싶어서 \로 바꾸어도 보았습니다.



또 기간이 원래는 8일까지인데, 9일까지라고 잘못 입력해서 나온 에러인가 싶어서 또 바꾸어 보았습니다.



결국 어디서 에러가 나왔는가 했더니 datamanager모듈에서 load_weights라는 함수에서 에러가 난 것입니다.



그래서 환경설정에서 에러가 생긴 것인가 싶어서 Anaconda Navigator를 가서, 한번 tensorflow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혹시나 해서 확인해 보니, tensorflow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그 동안 trial이라는 가상환경에서 실험을 했었는데, 이게 그 동안 어떻게 작동했는지가 더 신기했습니다.



keras에 관련된 라이브러리도 다 인스톨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pandas에 관련된 모든 라이브러리를 모두 인스톨 하도록 합니다.



이제서야 trial환경에서 제대로 tensorflow(텐서플로)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mpl_finance라고 해서, 주식 데이터를 그려주는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이를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일단 설치가 되고 나서 PyCharm에서 환경의 변화가 적용될 때까지 기다려 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인스톨이 되지 않았다고 하는 matplotlib 라이브러리를 아나콘다에서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그래도 에러는 제대로 나아지지 않았는데, 혹시나 해서 이 부분이 문제가 아닌가 싶어서 한번 지웠던 ACTION_HOLD를 다시 추가해 보았습니다.





일단 4일만이지만, 글쎄요, 이 시간 안에 수익을 내기는 무리였는지, 29.9%의 수익을 내어준 모델은 4일안에 약1.6%의 손실을 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기존에 42.9%의 수익을 불러온 모델을 한번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기간도 제대로 된 것을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4일만에 이번 모델은 수익도, 손해도 보지 않았는데, 아무튼 4일만 가지고서는 주식이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다음 작업으로는 한번 단타를 시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이에 따라서 해야 할 작업이 많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남은 작업은 이제 또 다른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