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시행착오를 거쳐서 어떻게 상황을 돌파해 보려고 했습니다만, 그게 잘 먹히지 않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동안 놓쳤던 것이 무었이 있었으며, 그것을 잡아서 어떻게 상황을 극복하는 지 여부를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먼저 위 스크린샷처럼 그 동안은 0으로 고정이 되어 있었던 Scale Height라는 항목을 1로 만든 다음에 나머지 값을 모두 0으로 만들어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일단 이러한 시도로 우선 태양의 y축의 값은 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x축의 좌표를 잡을 차례입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처럼 마이너스의 값으로 설정한 다음에 다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뭐라고 해야 할까요? 태양이 계속 이상한......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 현상을 어떻게든 잡아야 합니다. 물론 이대로 놔두어도 외계행성 같다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그대로 보기에 편안하지는 않은... 정도가 아니라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아예 MinX와 MaxX의 값을 같게 만들고 나서 다시 시도를 했습니다.



이제서야 태양이 순간이동을 여러번 하는 현상을 없어 졌는데, 문제는 주인공의 스피드 보다 더 빠르게 앞으로 나아가서 사라지는 현상이 벌어 진다는 것 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다가 그만 태양이 이번에는 좌측으로 움직여 버리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일단 Scale Height를 0.9로 줄인 다음에, Speed Ratio를 0으로 맞추어서 생긴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플레이어 캐릭터와 같은 속도 비율인 1로 맞추고서, Scale Height만 0.9로 놓고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이제서야 제대로 태양이 하늘에서 가만히 있다고 해야 할까요? 계속해서 같은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야 할까요? 결국 비결은 연속되지 않은 단일 개체의 경우 이 패럴렉스 스크롤에서는 Scale Height를 0.9까지만 주고 Speed Ratio를 1로 주면 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 스프라이트는 화면 하나를 다 채우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를 한번 확인해 보기 위해서 한번 Scale Height를 거의 1에 가까운 0.99로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번에도 문제없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 Scale Height를 1로 잡아 주지 않으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저도 이걸 시행착오로 알아냈기 때문에 왜 이러는 지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직접 코딩한 코드도 아닌 스크립트를 가지고서 작성을 하다 보니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가 하는데, 아무튼 이번 일로 어떻게 오류를 수정할 수는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