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7년도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지난 목요일에 있었던 수업의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오랫만에 CAD를 가지고서 도면을 그리는 작업을 했더니, 이래저래 헷갈리기는 했는데, 그래도 그런데로 작업 결과물이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Rec명령어를 써서 도면을 그리기 위한 A4의 사이즈 210X 297mm로 만드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름과 도면명을 적을 부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회로의 선이 될 초록색 선과 글자를 쓸 노란색 선을 만들어 놓도록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CAD에서 레이어를 나누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잠시 헷갈린 부분인데, CAD에서 text란 명령어를 써서는 제대로 원하는 사이즈의 글자를 쓰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mtext라는 여러줄의 텍스트를 만들 수 있는 명령어를 써야 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잊어 먹어서 애를 먹은 부분인데, 여기 mtext를 써서 나온 명령어에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아주 크게 확대가 된 글자 크기가 나오는데, 실제로는 이 크기는 아니라는 것에 유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먼저 4개의 과제중에서 첫번째 과제를 완료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과제를 그리기 시작합니다.



일단 시도를 할 필요가 있어서 굵은 회로선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첫번째 시도는 선가중치를 수정하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니 결과는 그다지 시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rec단축키로 사각형을 만든 다음에, 여기를 햇칭인 h 단축키를 이용, solid로 완전히 채우는 것이 굵은 선을 만드는 정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으로 두번째 과제까지도 완성이 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