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C 자동제어 학습/LS산전 PLC 수업

계속해서 이어지는 시퀀스 회로 연결과 PLC와 CiMon관련 실습

by 인터넷떠돌이 2017.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주 금요일에 있었던 수업의 내용을 정리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일단 수업의 내용은 계속해서 단상유도 전동기 정,역 회로의 연결인데, 이게 계속해서 컨디션 난조와 겹쳐서 이래저래 뭐가 안되기는 안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일단은 알아차린 것이 있기에 그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먼저 이전에 작성을 해 놓았는 XG5000의 래더를 불러 오도록 합니다.



이제는 P6와 P7의 신호가 들ㄹ어오면 회로결선에 오류가 있다는 신호가 들어 오도록 CiMonD에서 제작을 시작 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도 전용 경고창이 뜨도록 openpage라는 명령식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관련된 스크립트를 짜서, P6에서 오는 신호가 들어오면 모터의 작동이 정지 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모터의 회전을 시작할 때 마다 라인에 오류가 있다는 신호인 P6을 체크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CiMonX에서 제대로 경고창이 뜨는 것까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P7이라는 신호가 들어온 것을 상정한 태그를 만들도록 합니다.



관련된 스크립트에서 P7에 관계된 신호도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서 수정하며



래더에서 각종 경고 신호가 들어가게 되면, 모터가 작동하지 말라고 P3에서 P7까지 경고 신호가 들어오면, 작동을 막도록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이제 실제로 작동을 하는지 PLC에 연결해서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연결이 되면, PLC 래더를 LS산전 PLC에 쓰도록 합니다.



회로에서 과부하 경고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어떻게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CiMon에서 연결을 위한 밑 작업에 들어갑니다. I/O 디바이스에 들어가서, LS산전으로 지정 하도록 합니다.



스테이션 이름은 임의로 지정 하도록 합니다.



가상태그를 실태그로 지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2번째 태그입니다.






실제로 LC에 연결해서 확인을 해 보니까, 제대로 경고창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CiMon에서 모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M25와 M26라는 메모리상의 접점을 만들어서, 여기서 제어를 할 수 있도록 개조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P1을 지정해도, 미쯔비시PLC라면 컴퓨터상에서 제어하는 것이 가능할 지는 몰라도, LS산전 PLC는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렇게 M25와 M26만을 건드리도록 바꾸도록 합니다.



제가 잘은 몰랐는데, EOCR은 과전류로 부터 모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과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1번으로 표시된 곳은 계속 연결이 되어 있으며, 2번과 3번은 평소에는 열려있는 NO접점이다가 닫히는 A접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가 중요한데, 조작전원은 어디까지나 EOCR을 작동시키기 위한 것이지, 1번에 공급되는 전력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주일 내내 계속 헤메고 있는 이 단상 유도 전동기 정/역 회로에서 전에는 몰랐는데, 이 EOCR이 어디서 역할을 하느냐 했더니....



일단 주황색 박스안의 부분은 CiMon이나 PLC가 자동으로 해줍니다. 그런데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THR이 바로 EOCR인데, 220V 릴레이로 들어가는 전력선의 한개는 그대로 들어가나, 나머지 하나는 파란색 선으로 표시된 선인데, 이건 EOCR을 거친 다음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즉, 220V릴레이는 2군데에 220볼트 전원이 들어가야 하는데, MCCB로 부터 나온 전력선 중에 한개는 그냥 연결이 되면 되지만, 나머지 하나는 EOCR을 거쳐서 나온 선이 들어가서 과부하가 되었을 경우 끊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