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주 목요일에 있었던 LS산전의 PLC를 가지고 했었는 수업의 내용을 가지고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수요일의 수업내용에서 나왔던 타이머를 LS산전의 타이머로 변경 했다는 차이가 있을 정도 이려나요?



XG5000에서 보행자가 버튼을 누르면 30초후에 차선의 신호등은 적색으로 변하고, 이때 보장자 신호등은 청색 램프가 10초간 켜지고, 이후 10초간 점멸하고 나서 적색으로 바뀌는 신호등을 만들고자 래더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신호등의 보행자 버튼을 누르고 나서, 30초간 차선이 청색등이 켜졌다가 1초간 황색등이 들어온다는 것을 깜빡잊었습니다. 그 오류를 수정하고자 다시금 래더를 짜고 있는 중입니다.



XP builder에서 시뮬레이터를 돌린 다음에, 여기서 제대로 작동하는 지 여부를 살펴 보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신호등을 새로 설치하는 상황을 가정했기 때문에, 맨 처음에는  신호등에 불이 들어오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래더의 수정에 다시 들어갑니다.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처럼, M4접점을 추가하는 것으로 새로운 줄을 하나 추가하도록 했으며......



그리고 래더에서 차선의 청색 신호등과 신호등의 적색 신호등에 각각 A접점을 해서, M4릴레이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으면, 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P0를 그동안은 A접점 스위치로 했었는데, 이걸 N이라고 falling edge(하강엣지)로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P0가 쓰이는 Falling edge를 2군데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스위치를 실제로는 한번 누르지만, PLC내에서는 2군데 작동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심야점등이라고 해서, 밤12시가 지나고 나서 차선의 신호등에 있는 황색 전등만 점멸이 되도록 하는 래더를 짜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 스크린샷에 나오는 것처럼, P1이라는 스위치를 따로 만들고 나서, 다음에는 래더를 추가로 설치 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P21이라는 황색 신호등 램프에 대해서 어떻게 만들어 놓도록 합니다.



실단 심야점등을 켰을 때 황색이 점멸하지 않아서, 1차 시도는 실패였습니다.



지난주라서 그런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래더를 다시금 수정을 하였습니다.



일단 심야점등만을 켰을 때, 제대로 황색 전등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심야점등을 끄고, 보행 스위치를 누르고 나서야 횡단보도의 빨간불과 차선 신호등의 파란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 나왔는 두개의 스크린샷이 바로, 전체적인 래더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 제대로 된 래더를 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다음은 TOFF라고 해서, 오프 딜레이 타이머라는 것을 나타낸 것인데, 위 스크린샷에서 나와있는 TOFF는 입력 신호가 들어오자마자 스위치 접점이 ON이 되고, 입력 신호가 끊긴 순간부터 타이머의 시간이 흘러서 타이머의 T접점이 OFF가 되는 타이머입니다.



XG5000에서 제대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TMR이라고 해서 적산 타이머를 사용한 것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을 했다시피, 적산 타이머 답게 중간에 신호가 끊어져도 초기화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입력되던 시호가 끊어졌지만, 타이머는 초기화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MON은 모노스테이블이라고 해서 입력 신호가 들어오자 마자 T접점이 ON되면서 타이머의 시간이 흐르다가, 지정된 시간이 지나고 나면 T접점이 OFF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오프 딜레이 타이머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시뮬레이션으로 제대로 TMON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TRTG라고 해서 대부분은 TMON과 같은 동작을 하는 타이머이지만, 입력신호가 끊어졌다가 다시 들어오면 타이머가 초기화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TMON은 안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TMR에 대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하는 일이 있는데, 우선 Shift+F4로 R이라고 해서 초기화를 해야 하는 명령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는 방법은 간단하게도 적산 타이머가 시간이 되면 ON이 되는 타이머 접점을 R에 연결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마지막 과제를 할 차례입니다. 남자 소변기가 있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접근을 해서 센서가 켜지면 = P5가 ON이 되면 1초 뒤에 P24가 ON이 되어서 2초간 물이 흐릅니다. 그리고 이후에 사용자가 이달을 하면 = P5가 OFF가 되면, 즉시 3초간 물이 흐르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보는 과정에 있는 래더입니다.



위 래더는 1차로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Rising edge나 Falling edge를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야 하기에, 다시금 시도를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마지막으로 P5의 B접점과 M2의 AND 논리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였습니다. 이걸 만들고 나서, 제대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되었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