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bSokoban프로젝트

파이썬에서 드레그 & 드롭의 구현 -6-

by 인터넷떠돌이 2022.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완성을 보게 되었는데, 아무튼 간에 완성을 할 수 있기는 있게 되었습니다만, 그래도 어떻게 해서건 작업을 이어나가고자 일단 여기까지 시행착오를 기록으로서 포스팅으로 남기고, 그리고 나서 드레그 & 드롭의 기능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담아 보고자 합니다. 다만, 이런다고해서 이건 어디까지나 기초적인 기능이고, 아직도 구현해야 할 기능이 많기는 많습니다.

 

일단 기존에는 없는 식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아서, label의 이미지를 바꾸는 식으로 어떻게 작업이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야속하게도 무언가가 제대로 잡히지 않고, 계속해서 헛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래저래 생각을 해봤지만 뚜렷한 해법이 안 보이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제대로 된 데이터가 없는 것이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서 한번 위 스크린샷처럼 하나 작업을 이어서 진행해 보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했더니, 진짜로 드레그된 label로 부터 아무런 것도 받지 못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그럼 처음부터 무언가 데이터를 만들때 문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어디가 문제였는가 하니,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이렇게 위젯간에 데이터 이동에 쓰이는 것으로 보이는 MimeData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이미지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특정한 슬롯에 특정한 이 무언가를 집어넣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해서 완성을 하였다고 해서 완전히 끝이 아니라, 다시금 해야 할 - 구현해야 할 프로그램의 기능이 더 있어서 좀 더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만들어 보았으니, 다음 스텝을 밟아 보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