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5 독학 & 게임 제작/Project Yukkuri Run

blender to pixel art 의 추가 도전기 -1-

by 인터넷떠돌이 2022.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존에 사용이 되던 블렌더를 이용해서 픽셀아트 - 도트 아트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런 방식으로 하는게 조금 문제가 있어서 좀 더 진도를 나아가서 - 다른 유투브나 자료를 보고서 일단 테두리가 없다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좀 나아가는 여정을 한번 포스팅으로 올려 보고자 합니다.

 

언제나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블렌더를 실행시키고 나서, 큐브가 있는지 여부를 보는데, 여기서는 저 큐브만 가지고 실습을 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머테리얼 항목으로 들어가서,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이름을 하나 지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부터 작업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윈도우를 2층으로 나누어 주는데, 아랫청은 쉐이더 에디터로 만들어 놓아서, 어떻게 픽셀아트와 같은 그림이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 쉐이더 에디터에서 노드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검색기능도 있는데, 영문자료를 쓰자니 한가지 골치아픈점이, 영어로 검색하면 안 나와서 한글로 새로 검색해야 합니다.

 

먼저 확산 BSDF를 추가해 주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검색해서 하나하나 추가하는 것이 빠르기는 빠른데, 아직은 우리말로 된 이름에 익숙치 않아서 매치시키는 것이 문제 입니다.

 

다음으로는 쉐이더를 RGB로 변환이라는 메뉴를 가지고 오도록 하고, 그 다음에는 컬러 램프라고 그냥 영문으로 colorRamp라고 있는데, 이 노드를 가지고 와서 위 스크린샷처럼 상수로 지정해 주고, Pos도 지정을 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조합이라는 것이 원래는 영문으로는 Mix인데, 그게 왜인지 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조합이라는 것에서 1번 컬러를 지정하고 다음에는 컬러2를 지정하는데, 명도를 떨어트려서 주로 그림자를 나타내는데 사용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해야 할 것이 방출이라는 노드인데, 이 노드는 원래는 Emission이라는 노드입니다. 여기를 이용해서 어떻게 메테리얼 출력으로 연결시키면 1차적인 작업이 일단 끝이 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다음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는 있는데, 그래도 문제가 많이 있기는 있습니다. 사실 이걸 다 끝낸 것도 아직 픽셀아트로 완전히 분류하기에는 문제가 많이 있기는 하고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