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실험 마지막날 - 2021년 06일 11일 주식 모의투자

by 인터넷떠돌이 인터넷떠돌이 2021.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키움증권의 서버 점검으로 인해서 모의투자가 11일까지밖에 지원이 안되고, 이후는 다음주 월요일 부터 새로운 실험을 들어가야 해서, 어쩔 수 없이 이번 실험의 마지막 날이 되었습니다. 그 동안 total profit을 기준으로 해서 수익을 짜 왔는데, 이번에는 포트폴리오 가치가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낼 수 있었습니다. 우선 대조군인 total profit을 기준으로 골라낸 종목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이날은 대조군에서 아무런 거래도 일어나지 않는 날이기는 날 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서 수익도 뭐도 없기는 없습니다.

 

결국 200만원이 넘는 손해를 마지막에 기록하고 말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서 이제까지 만들어 놓은 수익이 이를 상회하는가 하면.........

 

수익이 있기는 있는데, 200만원 손해대 20만원 이익이라서 확실하게 손해가 되기는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는 것이 대조군 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나서 키움증권 홈페이지로 가서, 모의투자 상황이 어떻게 나왔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조군에서는 지난번과 거의 같은 조성인데도,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4% 넘는 손해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결국 손해금액이 크기는 큰데, 아무튼 이런 상황에서 나온 것을 생각해 보면, 상황이 그렇게 좋지 않게 끝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는 포트폴리오 가치를 가지고서 한번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살펴볼 차례입니다.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처음에 매수가 일어난 다음 좀처럼 다른 거래가 일어나지 않고 있는 볼린져 밴드 기반 매매기법입니다.

 

일단은 더 수익률이 떨어져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3%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으로 바뀌어 졌습니다.

 

그래서 매도가 없었기 때문에 일단 실현할 수 있는 손익도 없기는 없었습니다. 다만, 다른 실험에 비해서 극단적으로 이 짧은 기간은 무언가 문제는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나서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모의투자 계좌의 상황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남들 거의 대부분이 손해를 내고 있을 때, 이건 역행할 수 있다는 것이기는 겁니다.

 

결국 1%도 되지 않는 수익이지만,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장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그럭저럭 쓸만한 무언가가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듭니다. 이렇게 해서 짧은 실험을 마치고 월요일에 있을 새로운 모의투자를 준비해야 할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