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새로운 종목을 찾아보기 위한 여정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지금이 포스팅을 올리는 순간에는 새로이 지정된 종목들로 가지고서 시험운전에 들어가 보고 있기는 있는데, 일단 그 전에 이 종목들을 어떻게 골랐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기에 그 이야기부터 먼저 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코스피의 종목에 대해서 정보를 얻어왔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제 코스닥에 대해서 한번 해 봐야 할 차례이기는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은 하나하나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기는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은 리스트를 확보하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코스피의 종목에 대해서 한번 정보를 모았더니, 여기서는 원래 800개의 종목 중에서 791개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간극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처음에는 몰랐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엑셀의 고유값을 비교해서 표시해 주는 기능을 통해서 한번 종목부터 특정해 보고자 했습니다.

 

일단 종목명에 대해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다른 것이 나오기는 하는데, 영어를 한글로 써 놓은 것 처럼 사소한 변형때문에 나온 것도 있으며........

 

진짜로 없는 종목이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종목만을 따로 표시해서 이제 조사에 들어가 봐야 할 차례가 되기는 되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한번 조사를 해본 결과,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거래정지 종목이라서 나오지 않은 것도 있으나.............

 

그러나 신송홀딩스와 같은 종목들에서 무언가의 예외적인 것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게 무엇인고 하니............

 

이렇게 엄연히 거래가 되고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도 정보가 키움증권 서버에서 오지 않은 것 입니다. 왜 이렇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하여간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무언가가 영 좋지 않기는 하지만, 아무튼 간에 이래저래 거래가 가능해 보이는데 키움증권으로 부터 정보는 오지 않은 종목들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된 김에 이전과는 다른 무언가 다른 조치가 필요해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