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새로운 종목을 찾아보기 위한 여정 -2-

by 인터넷떠돌이 2021.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새로운 종목을 찾아보기 위한 여정에 들어가 보고자 합니다. 지금이 포스팅을 올리는 순간에는 새로이 지정된 종목들로 가지고서 시험운전에 들어가 보고 있기는 있는데, 일단 그 전에 이 종목들을 어떻게 골랐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기에 그 이야기부터 먼저 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코스피의 종목에 대해서 정보를 얻어왔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제 코스닥에 대해서 한번 해 봐야 할 차례이기는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은 하나하나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기는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은 리스트를 확보하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코스피의 종목에 대해서 한번 정보를 모았더니, 여기서는 원래 800개의 종목 중에서 791개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간극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처음에는 몰랐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엑셀의 고유값을 비교해서 표시해 주는 기능을 통해서 한번 종목부터 특정해 보고자 했습니다.

 

일단 종목명에 대해서는 위 스크린샷처럼 다른 것이 나오기는 하는데, 영어를 한글로 써 놓은 것 처럼 사소한 변형때문에 나온 것도 있으며........

 

진짜로 없는 종목이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종목만을 따로 표시해서 이제 조사에 들어가 봐야 할 차례가 되기는 되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한번 조사를 해본 결과,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거래정지 종목이라서 나오지 않은 것도 있으나.............

 

그러나 신송홀딩스와 같은 종목들에서 무언가의 예외적인 것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게 무엇인고 하니............

 

이렇게 엄연히 거래가 되고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도 정보가 키움증권 서버에서 오지 않은 것 입니다. 왜 이렇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하여간에 이렇게 되었습니다.

 

무언가가 영 좋지 않기는 하지만, 아무튼 간에 이래저래 거래가 가능해 보이는데 키움증권으로 부터 정보는 오지 않은 종목들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된 김에 이전과는 다른 무언가 다른 조치가 필요해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