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단 이래저래 많이 밀려 있는 포스팅꺼리를 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서둘러야 하는데, 몸이 이걸 따라가지 못하는 기분이 많이 들기는 드는 중 입니다. 아무튼 간에 이러니 저러니 해도, 우선은 이런 작업을 하기는 해야 합니다. 이래저래 힘들기는 하지만, 어떻게 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일로는 이렇게 opw00018이라는 TR에서 가지고 온 데이터를 어떻게 해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 보아야 합니다.

 

일단 이렇게 해서 가지고 온 것을 보자면, 무언가 제대로 가지고 온 것을 볼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만, 리스트 안에 요소가 리스트이다보니, 이걸 염두해 두고 무언가를 진행해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 부분에다가 일단 self를 붙여서 메서드에서 메서드 사이로 뛰어넘을 수 있도록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일단 1차 준비는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종목번호가 무엇인지 몰라서 일단 헤메이기는 했습니다. 이때가 장이 시작하기 전이라서 무어라 하기 곤란했지만, 일단 종목 코드가 아닌가 좀 의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진행을 하고자 하는 것은 계좌번호를 입력한 다음에 opw00004라는 TR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오는 것을 어떻게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게도, 일단 TR데이터를 받아오는 Kiwoom.py에서는 이렇게 하나씩 가지고 오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 일단은 가지고 올 준비를 했으며........

 

그리고 나서 다시 한번 계좌정보를 가지고 오기 위한 py파일로 가서는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은 이걸 초기화 하는 작업을 먼저 해 주도록 하고, emptyCheck에는 해당하는 TR의 결과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왔는 결과를 데이터 베이스 파일로 집어넣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이 과정을 어떻게 하기 위해서,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하나의 작업을 하고, 우선 제대로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나 한번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어떻게 해서 일단 확인을 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에, 스크린샷을 찍는 것을 잊어버리는 했지만, 이제부터는 이걸 데이터 프레임 안에 집어넣는 작업을 하고, 그 다음에는 sql에 집어넣도록 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는 것으로 제대로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만 이게 끝이라고 하면 아니기는 아닙니다.

 

그리고 보유한 주식이 없기 때문인지 몰라도, 일단 나머지 항목은 모두 비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작업이 하나 끝은 났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걸 그냥 두는 것은 무언가 아니라고 생각을 해서, 기존에 있던 replace대신에 append를 넣어주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하였더니,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단은 제대로 추가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할 것은...........

 

제대로 마커를 지정해 놓아서, 한번 실행을 하였을 때, 두번재 자식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끝을 냈는 것을 확인하는 절차가 하나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상위 - 부모 프로세스를 실행시킨 다음에, 어떻게 그 결과를 얻어본 다음에 이걸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일단은 하나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했는 것은 어디까지나 정보를 가져오는 것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부터 데이터를 가공하는 단계에 들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기는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