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2차 포트폴리오 이론으로 종목 선정에 들어가 보기 -2-

by 인터넷떠돌이 2020. 9.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프로그램이 조금은 오류가 있어서 어떻게 하는데 문제가 있었는데, 그걸 해결하는 과정을 그려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조금은 지룰할 수는 있지만, 이 포스팅 내용을 가지고서 한번 실험과정을 기록한다는 의미를 겸해서 포스팅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테스트가 끝난 다음에 순식간에 2번째 테스트가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일단 디버그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실행모드에서 속도가 빠르기는 빠릅니다.

 

실제로 다루는 종목의 갯수가 줄어서 이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모든 시간이 5분 조금 더 걸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샤프지수가 가장 크게 나온 결과를 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 지난번 첫번째 결과와는 다르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다음 작업을 해 보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3번째 테스트를 하고서 그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폴더를 생성해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도 역시 같은 분량의 시간이 흐르고 나서 위 스크린샷처럼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3번재 테스트도 끝이 났으며.........

 

 

여기서도 일단 결과 자체는 제대로 나온 것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을 하러 엑셀 파일을 열었고, 일단 걸러진 종목의 갯수만은 2번재 테스트와 같기는 했습니다.

 

이제 4번째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일단 폴더를 생성해서 여기서 나오는 결과도 따로 보관을 해 주도록 합니다.

 

이번에도 별로 다를 것 없이 위 스크린샷과 같이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일단 겉으로 봐서는 별 다른 것이 없을지는 몰라도, 내용물은 섞어놓은 종목의 조합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온 샤프지수가 가장 높은 결과의 파일을 열어서 나온 결과를 봐도, 일단은 다른 테스트와는 또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망설일 것도 없이 서둘러서 5번째 테스트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여기서 나온 결과도 일단 겉으로는 봐서 별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온 결과도 일단은 샤프지수가 최대치일 때 나온 결과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이를 바탕으로 해서 다음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테스틀흘 진행해보기 위해서 여섯번째 폴더를 생성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폴더를 생성한 다음에, 이제는 파이참상에서 프로그램을 돌리도록 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잠시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에,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엑셀 파일과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과 같이 일단 결과를 얻는데 성공하기는 성공했습니다. 일단 결과의 갯수만을 보면, 이전의 결과와 많이 차이는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작업이 일부는 완료가 되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남아 있는 테스트가 많이 있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