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머그컵의 밑바닥이 울퉁불퉁해진 것을 어떻게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래도 머그컵의 기초적인 윤곽이라고 해야 할까요? 일단 대충적인 모양을 만드는 것 까지는 어떻게 완성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일단 처음에는 잘 몰랐기 때문에, 우선 점을 하나하나 클릭해서 g키를 누른 다음에 하나하나 움직여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좋은 해결책은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한번 선택을 위해서 c키를 눌러서 원형선택을 가져온 다음에, 크기를 마우스 가운데 휠로 줄인 다음에 조심스럽게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일단 불필요하게 선택이 되면 shift키를 누른 다음 선택취소를 하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처럼 일단 원형이 되도록 선택을 하기는 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해서 다음으로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였고, 저로서는 딱히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그냥 한번 위 스크린샷처럼 페이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바꾼다음에, 한번 g키를 눌러서 움직여 보도록 했습니다.

 

 

어떻게 하기는 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어느정도는 평평하게 만들어 놓기는 놓은 것 같습니다만, 문제는 여전히 상황이 100% 제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았고, 상당히 구겨 졌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위 스크린샷처럼 모델링으로 되어 있던 모드를 그냥 스크럽팅으로 바꾸어 주도록 했습니다. 여기서 한번 해답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만.............

 

일단 평평하게는 선택한 다음에, 이걸로 저 울퉁불퉁한 표면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건 오산이라고 해야 할까요? 영 상황이 좋아 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다시 모델링으로 돌아온 다음, 모디파이어 항목에서 뷰포트를 다시 2로 주는 등 작업을 중구난방으로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무엇이라고 해야 할까요? 의외로 정말 만들고 싶어도 이렇게 만들 수 없는 무늬가 만들어 지고 말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예 처음부터 새로 한번 더 컵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제서야 알았는데, 컵의 밑면을 파고 들어갈 때면, 위 스크린샷처럼 그냥 z키를 누른 다음, 와이어 프레임 상태에서 보는 것이 더 편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여기서도 다시 모디파이어를 추가해서 한번 섭디비젼 표면을 추가하는 방식을 썼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어김없이 머그컵의 내부가 울퉁불퉁한 문제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해답은 간단하다면 간단한 것이, 위 gif파일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ctrl + r키를 눌러서 와이어 프레임을 추가한 다음에, 이걸 조절하기만 하면 이 울퉁불퉁한 표면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이 되는 것 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얼추 겉 모양은 그런데로 괜찮아 보이는 머그겁이 완성이 되기는 되었습니다. 다만 이 기초적인 작업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앞으로의 과정을 익히는 것이 걱정이라면 걱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것으로 일단 머그겁을 만드는데 기초적인 골격이랄까 모양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