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지저분하게 나오는 현상도 어느정도 해결을 했겠다, 이제는 각각의 매도/매수 메서드를 비교분석해 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평균적인 수익률에 대해서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이 이번 포스팅의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먼저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처럼 저장을 하기 위한 메서드를 작성해 주도록 합니다. 물론 작성이 된 곳은 차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py파일입니다.

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메인이 되는 py파일로 가서는 관련이 되어 있는 메서드를 실행시키기 위한 코드를 작성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결과가 섞여서 헷갈려하는 사태를 방지 하기 위해서 새로운 폴더를 새 디렉토리에서 만들어 주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것일까요? 일단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찌어찌 해서 무언가가 되기는 되는 것 같았지만, 저장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데이터 프레임으로 각각의 데이터를 집어넣는 과정에서 어떻게 에러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잠시 골치가 아팠습니다.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된 것인지 한번 1차 시도를 하기 위해서 append라는 함수를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결이 될 줄 알았습니다만.........

문제는 append라는 메서드는 추가하려고 하는 대상이 dataframe(데이터 프레임)인 상태에서만 유용하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 작업을 마무리 하기 위해서 다른 수단을 강구해 보았습니다.

 

결국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느냐 하면, 먼저 데이터를 딕셔너리(dict)형태의 자료로 만든 다음에, 이를 데이터 프레임에 넣우 주는데, 인덱스를 일단 강제로 index=[0]라고 넣어 주도록 하고, 나중에 set_index항목으로 따로 지정을 해서 집어넣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담겨있는 일련의 그림들과 함께,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생성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제 안쪽에 데이터가 제대로 담겨 있는지 없는지를 한번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일단 파일안을 살펴본 결과, 제대로 데이터가 저장이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여기서 그만 해도 좋겠지만, 앞으로 나올 작업의 수고를 덜어가기 위해서, 또 하나 필요한 것이 있기는 있었습니다. 바로 최종적인 결과에서 한눈에 토탈 손익이 손해인지 이익인지 바로 눈에 들어오게 하기 위한 작업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