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일단 10월 둘째주 평균회귀 테스크를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전부 들어가 본 것을 이야기 했습니다만, 그래도 이것만 가지고는 아직 종목이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목 선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해야 되는 일은 위 스크린샷처럼 코스피 종목에 대한 결과인 txt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지정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되는 파케이 형식의 파일이 하나하나 들어가 있는 일련의 폴더를 얻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음 작업에 들어가 보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코스피를 했으므로, 이제 코스닥의 결과를 가지고서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한번 작업을 해 보도록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여기서도 잠깐 기다리는 것으로 위 스크린샷처럼 일련의 결과를 얻는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이제 코스피와 코스닥의 결과를 모두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파케이 형식의 파일만 되어서는 보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엑셀에 옮겨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하지 말고 그냥 한번에 위 스크린샷처럼 리스트에 넣어서 정보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이것도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단 작업하는 시간이 걸리고 나서, 위 스크린샷처럼 모든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해서 일련의 주식 종목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오는데는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정보는 정보대로 가지고 왔으니, 이제 각각의 결과와 매치시켜 보도록 합니다.

 

일단 이렇게 가지고 와서, 20일 평균 거래량을 기준으로 1차로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하고, 다음으로 거래량을 중심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코스피에서는 17종목, 코스닥에서는 31개 종목을 선정할 수 있어서 총 48개의 종목이 선정되어 나왔습니다. 이제 문제는 이게 얼마나 많은 종목과 기존에 매수한 종목과의 일치 여부인데, 일단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움직여 보도록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