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요일 한글날이 끝나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일은 역시나 목요일날 주식 모의투자에 들어가 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있었는데, 계속해서 오르지 않고 보유만 되고 있는 주식 종목들 때문에 아무런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

 

먼저 해야 할일은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단 10월 10일 날짜의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확보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해서 1분봉 캔들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했으면.........

 

communication.txt를 한번 생성해 보기 위해서, 데이터 베이스 파일 이름을 먼저 10일자 날짜로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50번째 communication.txt를 생성해 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는 미루고 미뤄, 기다리고 기다리다 못해, 위 손실제한 주문-손절매를 시작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평균적으로는 5%를 매입가격에서 떨어지면 매도하라고 했는데, 문제는 10%까지 내려가는 종목도 나오기는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후 3시 30분을 지나서, 주식시장이 종료한 다음에,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결과를 한번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결과를 보면, 상당히 많은 종목의 손절매가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때 확보한 예수금을 가지고서 매수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condition 1번에서 나온 매수가 상당히 활발하게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손절매의 규모가 규모이다 보니,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38만 8천원 규모의 손실이 대조군인 condition 1번에서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게 다 손절매 때문이 아니라, 이익이 나온 거래가 다 덮혀서 생긴 문제라는 것 입니다.

 

그런데 잔고를 확인해 보니, 마이너스 4%대까지 떨어졌던 총 수익률이 오르기는 올라서 1.7% 정도의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즉, 정말 손해를 심하게 보는 종목들이 떨어져 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개를 넘어서 30개 가까이 있었던 보유종목 자동매도 감시종목의 갯수가 12건으로 줄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매도현황을 볼 차례입니다. 일단 여기서도 도저히 오를 길이 없어 보이던 종목들을 위 스크린샷과 같이 모두 매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확보된 예수금이 나왔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해서, 활발한 매수가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10일 하루종일 얼마나 손익이 나왔냐 하면...........

 

일단 여기서는 그런데로 이익을 본 종목의 갯수가 많아서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25만 8천원의 손해를 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루안에 본 손해의 규모가 작아지기는 했습니다만, 문제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총 수익률의 감소폭은 condition 1번보다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이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매매 감시 시스템에서 감시 중인 종목의 갯수가 10건 아래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으로 10일 하루종일 상당히 많은 손절매가 있었으며, 여기서 나온 손절매 때문에 생각외로 큰 손해를 입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