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요일인 11일날 있었던 주식 모의투자 실험의 결과를 올리고자 합니다. 10일날 대량의 손절매를 했던 관게로 엄청난 손실이 나왔는데, 아직 지금까지 나온 수익이 이를 채우지는 못해도, 아무튼 수익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그래도 조금이라도 위안이 됩니다.

 

먼저 언제나 처럼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이 있다면 그건 언제나 그날 사용할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확보해 놓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각각의 스레드가 읽어 드려야 할 communication.txt를 생성하는 스크립트로 가서는 11일자 날짜의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일단 오후 3시 30분을 지나서 주식 시장이 폐장되었습니다. 이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에서 매수가 활발하게 일어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처분하기 위한 손절매를 위한 종목만이 아니라,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일단 평균회귀 전략으로 인해서 나온 매도도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다소 손해를 본 거래도 있기는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2만 5천원 정도의 이익을 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의 잔고를 확인해보니, 총수익률이 오르기는 했어도, 여전히 마이너스인 상황입니다. 이래서야 장기적으로 손해가 예상되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이제 실험군인 condition 2번의 매수내용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여기서는 어제의 손절매 덕에 확보한 예수금을 가지고서 다양한 거래가 일어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condition 2번의 매도현황도 한번 보도록 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내용을 가지고 한번 살펴 보자면, 일단 상당수의 매도도 일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는 어떻게 된 것인지 이익이 그렇게 크게 발생하지 않아서 대조군인 condition 1번에 비해서 절반 정도의 이익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잔고를 확인해 보니까, 일단 잔고가 총 수익률이 오르기는 했어도 여전히 마이너스라서 여기서도 여전히 위험 요소는 남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해서 금요일의 주식 모의투자 실험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다시금 한주가 마무리 되었으니, 다시 평균회귀 테스트를 해서 다시금 종목을 선정하는 작업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