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어떻게 예상치 못한 사고가 일어나서 그냥 프로그램이 종료가 되어 버렸는데, 문제는 이게 찾아보니 메모리 부족일 문제점이 제기되었습니다. 일단 너무 반복적인 작업을 하다보니 메모리가 부족해 졌다는 것인데, 실제로 그러한지 한번 알아보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목적입니다.

 

먼저 언제나의 것처럼 10개의 종목에서 1분봉 차트를 가지고 오는 작업을 해 보도록 합니다.

 

일단 제가 잘 몰라서 윈도우 8.1에서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메모리의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고자 합니다. 일단 처음 시작했을 무렵에는 8기가 메모리 중에서 4.5기가가 사용 중인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1시간 정도 시간이 흐른 다음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메모리의 사용량이 이전보다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시점에서 CPU의 사용량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기는 했습니다만, 일단 CPU자체는 거의 100%에 가깝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당히 시간이 흐른 이후에는 위 스크린샷처럼 일단 6기가가 넘는 용량의 메모리가 사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이래서야 메모리 부족이 나오는 것이 맞기는 맞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프로세스를 중지라고 해야 할까요? 일단 파이참에서 플로그램을 정지시켜 보고나서, 메모리가 다시 돌아오는 것인지 한번 살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줄어들기는 300MB 줄어 들어 가는 것은 확인할 수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만 이게 5분 이상이나 걸린 것을 생각해 본다면, 메모리가 회복이 되는 속도가 상당히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스크린샷을 찍기는 했습니다만, 너무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찍어서 내용이 소실이 되어서 이익이 발생한 것을 올릴 수는 없으나, 결과만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적은양의 돈이기는 하지만, 모의투자 자체가 단타매매를 방지하라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1000원에 가까운 수익이 나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어떤 종목을 어떻게 매수/매도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자료가 소실이 되어서 올릴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렇게 해서 결과가 나왔다는 것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는 중 입니다. 이제 이 메모리가 부족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발 더 나아가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