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모한 도전-주식 인공지능 만들기

인공지능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기 위한 험난한(?) 여정-3-

by 인터넷떠돌이 2018. 1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주식투자로 어떻게 해서 수익을 내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중인데,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렇게 기다리고 기다리던 수익이 나오기는 나왔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내용을 올리고자 합니다.



먼저 이번에는 지연보상 임계치를 15%로 주어서, 15%이상의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학습을 진행하라는 명령인데, 이번에는 15%의 조건으로 일단 기계학습을 시키도록 합니다.



아마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만, 그래도 혹시나 해서 한번 정책 학습기(policy_learner)에서도 지연보상 임계치를 15%로 지정을 해 주도록 합니다.



일단 인공지능의 기계학습에 들어가 보도록 시작을 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기계학습이 끝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15%의 지연보상 임계치라는 조건에서는 10에포크 부터 무언가 준수해 보이는 듯한 수익을 내는 모습을 보여는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에포크의 수가 늘어가면 날수록 좀 더 이익을 보는 PV의 가치가 더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는 수익을 내는 듯 해 보입니다.



각 10, 200, 600, 1000 에포크를 요약한 표 입니다. 에포크가 진행이 되면 될 수록 PV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해서 한번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먼저 model_ver를 지정해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2018년 3월 23일부터 11월 2일까지 일일 캔들차트 데이터를 가지고서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일단 테스트결과에서는 PV가 초기 자본금 10만원 보다 더 높은 14만 2953원을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기계학습 결과로 만들어낸 모델에서는 테스트 데이터셋에서 수익을 내는데는 성공했습니다. 그것도 42.9%라는 수익을 약 7개월만에 올리는 데는 성공하기는 했는데, 문제는 다른 조건에서는 더 나은 조건으로 나올 수 있는지, 그리고 재현성이 있는지를 한번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반응형